미일 화폐전쟁으로 본 평가절상

 

 

미일 화폐전쟁으로 본 평가절상

 

"평가절상의 의미를 알아보자."

 

 

미일 화폐전쟁으로 본 평가절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본의 경제 또한 주변국 전쟁의 특가로 고속 성장을 이루게 된 것을 이전 포스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일본의 경제가 성장할수록 대일 무역관계에서 미국의 적자는 점차 심각해져갔습니다. 아래 미국이 일본에게 왜 평가절상을 요구했는지 설명해보았습니다. 

 

 

1946년 1달러 당 360엔의 고정환율제로 일본은 거의 20년동안 성장으로 미국의 철강, 컬러 TV, 반도체, 자동차 등 주요 산업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게 되고 엔과 달러의 화폐 전쟁의 막이 오르게 됩니다.

 

1955년 이후 18년동안 일본 경제는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을 이루어 소니, 히타치, 도시바, 니콘 등 세계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합니다. 

 

1985년 일본의 GDP 는 1조 3000억 달러에 육박하게 되고 이는 미국의 1/3 정도에 다다르는 수준이었습니다. 

미국으로의 수출 총액 42조엔 중 대미수출이 568억엔 달러이고 무역흑자만 312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외환 보유액이 279억 달러가 되었습니다. 

 

또한 일본은 1950년 한국전쟁의 특수로 방직업이 급속하게 발전하였고 세계 시장을 장악하였던 미국은 일본의 방직업 시장 확대가 불안요소로 다가왔습니다. 일본의 시장 장악으로 무역적자와 실업률이 급격히 상승하여 미국 방직업체는 정부에 수입제한 조치를 취하라고 강력히 요구를 하게 됩니다. 

 

1965년에 여러 번 미국이 일본에 수출 제한조치를 요구하지만 일본은 미국의 수출제한조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중의원에서 만장일치로 결의안을 내놓게 됩니다. 

 

이에 미국은 모든 수입품에 10%의 부가세를 징수한다고 발표를 하였고 이 정책은 일본경제에 큰 타격을 입히게 되고 일본은 손실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결국 일본은 미국의 방직품과 관련한 제안들을 받아들이게 되고 정부가 나서서 일본내 방직업의 손실을 보상하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일본이 이러한 모든 것들을 이루게 되었던 것은 고정환율제 덕분이었습니다. 

20여년간 환율 변동의 위험을 겪지않고 생산성 향상, 품질향상, 신상품 개발, 상품 수출 확대 등에 모든 힘을 쏟아부어 세계 2 경제 대국으로 발돋음했습니다. 

고정환율제가 일본의 방직업뿐 아니라 자동차 산업, 컬러 TV, 반도체, 철강업까지 보호해주는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 

 

 

 

미국에게는 고정환율제 덕분에 무역적자가 계속 되는 상황이었죠.

미국은 일본 제품을 계속 사들이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일본에 엔의 평가절상을 강력하게 요구하게 됩니다. 

 

 

 ■  평 가 절 상

외환에 대한 한 나라 화폐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

다른 나라의 통화에 비해 한 나라의 통화가 과소평가 되어 지속적인 국제수지 흑자를 초래하고 있을 때 이런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평가 절상 = 화폐 가치 상승 = 환율 하락 = 엔화 강세

평가 절하 = 화폐 가치 하락 = 환율 상승 = 엔화 약세

 

예를들면, 

자동차 값이 500만엔, 환율이 1달러 = 250엔이었을 때.

미국에 수출하는 가격은 500만엔/250엔 하면 2만달러.

 

그렇다면 환율이 1달러 = 125엔이었을 때

500만엔/125엔 하면 4만달러.

 

즉, 원래 자동차를 미국에 2만달러로 팔았는데 평가절상으로 환율이 하락하게 되었고 미국에 수출할 금액은 4만달러가 됩니다. 그래서 평가절상일 때 일본은 수출에서 불리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이 이전에는 2만달러에 살 수 있었던 일본자동차가 환율하락(평가절상)으로 4만달러에 사야되는 상황이니깐요.

무려 50%의 급하강으로 일본의 환율은 엔화 초강세가 되어 수출이 어려워져 내수경기에 힘을 쏟게 됩니다. 

이것이 플라자 합의 내용입니다. 

미국은 미국적자를 감소시키기 위해 일본에 평가절상을 요구했지만 적자는 감소시키지는 못하고 적자를 더이상 증가하지 못하게는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환율이 아닌 내수를 통해 적자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1. 패전국 일본의 경제성장

https://ceduca21.tistory.com/102?category=797005

2. 일본 플라자 합의  

https://ceduca21.tistory.com/75?category=79700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