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역사]패전국 일본의 경제 성장 시기

 

 

안녕하세요. 두동이맘입니다. 

일본이 경제보복으로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시키기로 했는데요. 일본은 아직도 세계 경제 대국이라 착각하는 것 같아요. 일본도 흥망성쇠의 길을 걷게 되겠지요. 일본의 경제 역사가 어떠했는지 읽고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945년에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일본의 경제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소생하기 힘들었습니다.

쌀 생산량이 평년 1/3정도에 불과하고 심각한 식량부족으로 기근문제가 심화되었습니다. 해상보급로가 차단이 되어 어패류 공급이 급감하고 공습으로 부서진 집은 돌아갈 수가 없었습니다. 

1946년 일본의 실질 국민총생산은 전쟁 전의 62% 밖에 안되고 광공업 생산량이 31%로 급락했습니다.

 

미국의 일본에 대한 "약화정책"

 

전승국인 미국은  패전국 일본을 신탁통치하며 경제를 약화시킬 정책을 폈습니다. 일본에 대한 전쟁 배상 몫으로 산업설비를 미국으로 이전시켰으며 점령 초에는 자동차 생산을 일절 금했습니다. 이 시기에 일본은 "삼류농업국가로 전락했다"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의 대응책은 "경사생산방식"

 

이 해 8월 일본은 경제를 재건하기 위해 "경제안정본부를 설치했고 에너지가 부족하여  산업이 중단될 위기에 놓이자 "경사생산방식" 을 실시하고 "부흥금융공고"를 설치했습니다. 

긴급자원이 필요한  석탄과 철강분야에 집중적으로 돈을 빌려주며 생산량을 회복하길 기대했습니다.

 

1948년 경사생산방식이 경제를 부흥시킬려고 했지만 엄청난 가격 보조금과 대출로  통화가 팽창되어 통제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일본 경제의 호재

 

1949년에서 1950년에 일본 주변국가의  변화로 일본 경제가 빨리 회복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중국과 북한이 인민공화국을 수립하자 미국의 안보 불안 상태에 빠져 일본 경제에 약화정책에서 부양정책으로 급히 선회했습니다. 그리고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로 일본 경제가 전쟁 전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하는데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180도 바뀐 일본에 대한 부양정책

 

미국은 자동차 생산 금지령을 해제하고 설비이전 배상도 중지하였으며 디트로이트 은행장 조지프 도지를 미국 대통령 특사 겸 점령군  재정·금융 고문 자격으로 일본에 파견하였습니다. 이후 도지는 세수 강화, 임금 동결, 재정 보조금 삭감, '부흥금융공고' 대출 중단 등의 정책을 펼쳤습니다. 이것이 "도지라인"입니다. "도지라인" 을 시행하여 1949년 일본의 예산은 엄청난 흑자를 내며 '초균형 재정'으로 편성되었고, '1달러 = 360엔' 의 고정환율제를 확정했습니다. 도지라인 시행 후 기업의 자금 상황이 악화되었지만 화폐 발행량이 감소하면서 물가가 내려가고 일본의 인플레를 완화 시키고 경제 회복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미국의 일본 부양정책 중 1달러당 360엔의 고정환율제 확정으로 인해 일본 경제의 엄청난 추진력이 되어 이후 미국 경제를 넘어서게 됩니다. 

 

주변국의 전쟁으로 인해 성장한 일본 경제


한국전쟁과 베트남 전쟁으로 미국은 일본에게 대량 군수물자를 주문하여 일본의 국내산업은 활력을 찾고 수출도 날로 증가했
습니다.  1500억엔에 가까운 재고가 바닥이 났고 식량 배급제가 취소되고 중공업 생산지수도 상승세로 돌아갔습니다. 또 미국이 전쟁을 치르기 위해 대량의 가공업과 제조업을 일본으로 옮겨와 고도의 과학기술을 신속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당시 일본 총리는 한국전쟁이 때마침 발발하여 수출량이 급격히 늘어난 것은 행운이었다고 했습니다.

 

일본의 엔화 국제화 추진

 

1960년에서 1973년사이 매년 10% 이상의 놀라운 성장을 보였고 1985년 일본 외환심의는 < 엔의 국제화에 대해 > 등 일련의 정부문건을 발표하여 엔의 국제화를 정식으로 추진했습니다.

 

1.아시아 지역에 대량의 차관보를 제공 

2.도쿄에 역외금융시장을 설립

3.대외 금융시장 개방을 선포

4.외자 유출 한도를 취소

 

엔의 국제화 추진으로 엔의 가치는 빠른 속도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GDP 의 대폭적인 성장을 세계 두번째로 큰 경제대국으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일본이 달러를 가장 많이 보유해 미국의 최대 채권국이 되었습니다.

 

 

엔화의 가치상승으로 일본이 미국에 대항할 정도로 성장하게 되자 미국은 일본을 그대로 두지는 않았습니다. 

미국은 독일과 일본 등 5개국과 함께 플라자 호텔에서 합의를 이끌어냅니다. 그것이 플라자 합의지요. 

 

아래 링크된 포스팅은 플라자 합의에 대해 이전에 간략히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ceduca21.tistory.com/75?category=797005

 

[경제역사] 무너진 일본경제 - 플라자 회담

안녕하세요. 경제 초보 아줌마예요~ 무더위로 새벽잠을 설치느라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도 많으시죠? 이럴 땐 시원한 에어컨 바람 쐬며 짬짬이 자두는 게 몸을 위해 좋을 것 같아요. 일본 수출규제로 한국이 대..

ceduca2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