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중독으로 인한 증상 [자가진단]

카페인 중독,
카페인 중독 증상 및 자가진단

 

 

카페인 중독이란 말이 뼈저리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매일 하루 한잔은 꼭 마셨던 커피가 몸을 망가뜨리는 계기가 된 줄 왜 몰랐을까요. 카페인 중독에 대해 알아보고 중독에 대한 증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카페인 중독을 알 수 있는 자가진단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를 한국사람들이 특히 많이 마신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거리엔 분위기 좋은 카페들이 많아 사람들 대부분이 사교적 만남으로 카페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카페에 앉아 커피를 즐겨마시는 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럼 커피를 즐겨마시기만 하고 커피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였습니다. 

카페인이란?


카페인이란 알카로이드계의 각성제입니다. 이 각성제는 우리의 중추신경으로 바로 올라가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데 중추신경계가 자극을 받으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게 되고 이로 인해 피로를 회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시면 피로가 회복이 되는데 이것 또한 피로회복이 되는 경우가 있고 카페인의 양에 따라 중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이란?


카페인 중독은 커피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하루 커피 섭취량을 놓고 중도긴지 아닌지는 결론을 지을 수 없습니다. 카페인은 사람들마다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카페인 중독에서 중독이란 매번 자주 자극을 주게 되면 그 자극보다 더한 자극을 원하게 되는 것이 중독입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계속해서 마시고 싶거나 끊었을 때 금단증상이 있을 경우에 중독이라고 합니다. 

 

카페인 중독인 사람들 대부분은 하뤠 카페인 500mg 이상 드신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도 사람에 따라 다른데 그 이유가 카페인 민감도가 다 다르기 때문이지요. 적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했는데도 중독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카페인 중독 증상


카페인을 매일 한잔씩을 마시던 여러 잔을 마시던 사람에 따라 중독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카페인 중독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페인을 끊고 12 ~ 24시간 후에 두통이 생긴다. 

2. 피로감이나 근육통이 생긴다. 

3. 우울감이 생긴다.

4. 구토나 구역질이 생긴다. 

5. 정신이 산만해짐을 느낀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카페인에 중독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카페인 중독 증상이 심해졌을 때 어떻게 알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카페인 중독 자가진단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증상이 없는 사람들이 하루에 약 250mg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나타나는 증상이 아래 12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5가지 이상일 경우에는 중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집중력이 저하되면서 안절부절 못하는 증상

2. 신경이 과민해지는 증상

3. 심장이 두근거리며 흥분되는 증상

4. 수면장애로 인한 불면증

5. 얼굴이 화끈거리는 안면홍조현상

6. 소변이 자주 마려워지는 증상 

7. 식사 후 소화불량

8. 두서없는 말과 사고를 가지는 경우

9. 근육경련

10. 주위가 산만해짐

11. 몸이 지치지 않고 계속 활력이 넘칩니다.

12. 맥박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집니다. 

 

저 같은 경우엔 불면증, 소화불량, 그리고 소변이 자주 마려는 증상이 심했었습니다. 병원에 가보니 커피를 마시지 말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하루에 매일 한 잔을 마셨던 습관이 잘못되었던 것이죠. 지금은 한 달에 한번 마실까 말까 합니다. 그렇다면 하루 한 잔 마시는 아메리카노엔 카페인이 얼마나 들어있을까요?

카페인 권장 섭취량


카페인 권장 섭취량은 400mg 이하로 아메리카노 한잔에 카페인 함유량이 보통 130~150mg 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루 두잔이면 카페인이 300mg 을 섭취하게 되고 세 잔부터는 400mg 을 훨씬 넘어서게 됩니다. 하루 커피 두 잔 이상을 마시지 말라고 권장하지만 하루 한 잔만 먹도록 하는 것이 좋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