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
간이 나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이 나쁘면 아무리 휴식을 취해서 피곤이 쌓이는 것 같고 힘이나지 않습니다. 간이 나쁠 때 음식으로 간을 회복시켜주고 해독시켜주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간의 역할은 해독을 하고 여과를 하며 영양소를 대사하거나 콜레스테롤 합성, 비타민들을 저장을 합니다. 하지만 간의 대표적인 역할은 해독하고 배출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만성염증이나 알러지가 생기면서 자가면역질환이 생기게 되죠. 

간수치가 높아 간을 회복시켜줘야할 때 섭취해줘야 하는 음식의 유형은 간의 염증을 개선시켜주는 항염증 식품, 간이 스스로 해독할 수 있도록 항산화 물질이 들어간 식품,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황과 글루타치온을 공급해주는 식품 등의 유형이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 항염증 

간에 좋은 음식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음식으로 가려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을 회복시켜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강황, 생선, 견과류가 있습니다. 

 

1) 강황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약리성분이 들어 있어서 직접적으로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항염증과 항산화 작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간에 염증이 생기고 간이 손상되는 것을 직접적으로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2) 생선

 

생선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드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지방산은 염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간의 염증, 간의 손상에 도움이 되고  간의 혈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선에는 중금속 등의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오메가-3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3) 견과류

 

견과류에는 셀레늄이나 불포화지방산, 토코페롤도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아몬드, 호두 등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몬드 같은 경우 하루에 한 줌씩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2. 항산화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로 인해 세포가 고장나고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특히 유전자의 DNA 손상으로 간 장해나 순환계에 문제가 생길 때 혹은 암세포가 생겨날 때 이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1) 블루베리, 빌베리

 

블루베리나 빌베리에는 플라보노이드나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눈에도 좋지만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관이 많은 간에 많은 도움이 되죠. 

2) 양파

 

양파에는 퀘르세틴이 들어가 있어 간을 해독합니다. 

3) 포도

 

포도도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포도와 포도씨에 영양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에는 혈관 건강에 아주 좋은 OPCs 가 풍부합니다. 포도는 농약이나 잔해물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면 포도껍질과 포도씨를 씹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4) 녹차

 

녹차에는 강력한 카테킨 성분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서 혈관에 아주 좋습니다. 단, 녹차를 농축시킨 보충제 같은 경우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차가 농축된 보충제 같은 경우 하루 섭취량은 400mg 이하로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녹차를 드실 때 가볍게 차를 우려내서 먹는 것이 간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5) 토마토

 

토마토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간을 해독시키고 간 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3. 황과 글루타치온 공급

 

황을 섭취하면 항염증, 항산화, 해독 등의 좋은 점이 많이 있습니다. 황이 많이 들어간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마늘과 생강입니다. 

1) 마늘과 생강

 

마늘, 생강을 섭취하면 간 수치가 내려간다고 알려져 있고 마늘과 생강에 황이 풍부해서 간에 이롭습니다. 마늘에 알리신과 생강의 진계론도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2) 십자화 채소

 

시금치, 배추,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같은 채소들이 황과 글루타치온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고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 과잉섭취시 옥살산이 많이 포함되어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잡곡밥

 

흰쌀밥은 GI 수치가 높고 잡곡은 낮습니다. GI 당 수치가 높은 흰쌀밥을 먹으면 지방간이나 간에 손상을 일으킵니다. 흰쌀밥 대신 잡곡밥으로 주식을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수치가 높을 때 (정상 간수치, 간 나쁠때 증상)

간수치 증상, 간수치가 높을 때 간수치가 높을 때 원인 및 증상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날 문득 식곤증이 찾아오고 배에 가스가 가득차서 자신의 게으름을 탓해보신 적 있으시겠죠. 집콕생활을 했

ceduca21.tistory.com

《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참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