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윗하트 고무나무 키우는 방법

 

고무나무 키우기,
스윗하트 식물 키우는 방법

 

 

스윗하트 고무나무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윗하트 고무나무가 고무나무과라서 뱅갈 고무나무, 떡갈 고무나무처럼 키우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잎이 뚝뚝 떨어져서 놀랐다가 새 잎이 나더니 말라버리는 등 여러 가지를 겪은 후에야 스윗하트 고무나무는 이들과 다르게 키워야 하는구나라고 깨달았습니다. 

스윗하트 고무나무를 키우게 된 것은 어버이날에 아이들에게서 선물로 받고나서부터입니다. 식물을 좋아하는 엄마에게 조그마한 선물을 한 것이죠. 그래서 스윗하트 키우는 방법에 대해 어떤 정보를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스윗하트 고무나무를 처음에 봤을 때 어린 나무라 그런지 줄기가 그다지 튼실하지 못하고 가냘펐고 잎이 듬성듬성 나 있었습니다. 그런데다 누렇게 변해가는 잎들이 제법 있더라고요. 이 식물을 어떻게 키워야 될까 인터넷에 정보도 찾아봤습니다. 

스윗하트 고무나무를 4개월을 키우면서 이제야 조금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물을 자주 줘도 안되고 그렇다고 햇볕에 오래 놔둬도 안되었답니다. 떡갈고무나무처럼 물을 한참 있다 줬더니 잎이 나지 않고 낙엽이 지고 말았습니다. 스윗하트는 환경에 민감했던 식물이었지요. 

스윗하트 고무나무는요. 키우면서 참 예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스윗하트 잎모양이 레몬빛깔의 테두리에 둘러싸여 초록 물감이 번지듯 하트모양을 띤 잎이 너무 그림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자연이 한 폭의 그림을 그린 듯한 이 식물을 볼 때마다 사랑이 듬뿍듬뿍 쏫아납니다. 

 

스윗하트 고무나무 키우는 방법


 1. 물 주 기

 

환경에 민감한 스윗하트 고무나무는 과습에도 민감하답니다. 보통 봄이나 가을에는 2주에 한 번씩 물을 듬뿍 주시면 되고 겨울에는 한달에 한 번씩 줘도 됩니다. 하지만 여름에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름에 집안에서 키우는 식물은 에어컨을 켜거나 에어컨을 껐을 때 환경이 달라지기 때문에 날짜를 꼭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 종일 에어컨을 켜 둔 실내에서는 식물의 흙 상태를 보고 물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분의 겉흙이 말랐다고 생각이 될 때 물을 듬뿍 주고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내리도록 줬습니다. 그리고 잎에 자주 분무를 해주면 좋습니다. 

 2. 햇 빛

 

스윗하트 고무나무는 다른 고무나무처럼 햇빛을 좋아한답니다. 일 년 내내 햇볕이 들어오는 밝은 곳에 놔두고 키우시면 되요. 햇볕이 부족하면 잎의 색과 무늬가 옅어질 수 있고 햇볕이 강한 여름에 직사광선을 쬐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봄이나 여름에는 실내에서 밝은 곳에 놔두시면 되고 가을 겨울이 되면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에 놔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햇볕이 골고루 잘 받을 수 있도록 화분의 방향을 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3. 통 풍

 

스윗하트 고무나무뿐 아니라 대부분의 모든 식물들은 통풍이 되는 곳에서 키워야 합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통풍이 되는 곳에 놔두고 주 1회 정도는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문을 열기가 쉽지 않지만 식물을 위해 환기를 시켜주시면 좋겠습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 놔두다보면 깍지벌레가 잘 낀다고 합니다. 아직 저는 깍지벌레를 보지 않았지만 벌레가 생긴다는 것은 스윗하트 고무나무에 좋지 않다는 것이겠죠. 무조건 통풍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스윗하트 고무나무 키우기 Tip !!


■ 잎이 낙엽처럼 떨어질 때

 

1) 처음에 집에 들여놨을 때 잎이 후두둑 떨어져서 당황스러웠는데 알고 보니 환경이 바뀌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럴 경우 3일 정도 그늘에 두었다가 일주일 후에 물을 준 후 햇볕에 두면 됩니다. 

 

2) 잎이 떨어지는 또 다른 이유는 물을 너무 많이 줬기 때문입니다. 과습으로 잎이 떨어질 경우 물 주는 기간을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 물 주는 시점을 잘 모를 때

 

1) 이쑤시개를 5분간 꽂아놓아 이쑤시개가 젖었으면 물을 주지 않고 이쑤시개에 흙만 묻어 나오면 물을 줍니다. 

 

2) 손가락으로 겉흙을 파서 안쪽이 촉촉하면 물을 주지 않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직접 손으로 만져본 후 확인합니다.

■ 햇볕에 화상을 입었을 때

 

1) 햇볕에 화상을 입으면 잎이 시커멓게 변합니다. 이럴 때 화상 입은 잎, 그리고 다른 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화상 입은 스윗하트 고무나무는 빛이 강하지 않는 반그늘로 옮기고 분무를 해줍니다.  물이 줄 때가 되면 물도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내릴 정도로 듬뿍 주시면 됩니다. 


모든 생물은 적절한 사랑과 관심으로 크는 것 같습니다. 스윗하트 고무나무 키우기 쉽다는 사람이 있고 까다롭다는 사람이 있더라고요. 저는 스윗하트 고무나무에게 관심을 가지고 몇 개월 지켜보니 이제야 키우는 방법을 알 듯합니다. 식물을 얼마만큼 아느냐에 따라 키우기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주부의하루일상 #3, 금전수 분갈이와 유칼립투스 만난 날

주부의하루일상,  금전수 분갈이와 유칼립투스 만남 "금전수 분갈이와 유칼립투스 만남" 주부의하루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 식물 키우기인 것 같아요. 초록초록한 잎들을 보면 언제

ceduca2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