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리부트 Reboot 리뷰[자기계발추천도서]

 

자기계발 책추천,
김미경의 리부트(Reboot) 리뷰

 

 

자기계발 책 「김미경의 리부트」를 추천합니다. 김미경 강사는 코로나 이후의 세상에 대해 준비하라고 합니다. 이제 언택트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김미경의 리부트라는 책에서 바뀐 세상에서 생존할 수 있는 공식과 시나리오 작성법을 알려줍니다. 그럼 김미경의 리부트를 읽고 리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김미경의 리부트 책 소개

 

저자 : 김미경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 2020년 7월 1일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코로나 2차 쇼크가 실직, 폐업, 파산을 몰고 온다. 바뀐 생존 공식 속에서 '나'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Part1. 대전환을 두려워하지 말라

Part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Part3. 나를 살리는 '리부트 시나리오' 를 써라

Part4. '뉴 러너' 가 되어야 일자리를 구한다

part5. 공존의 철학자 '뉴 휴먼' 이 미래를 구한다

김미경의 리부트 책 리뷰

 

김미경의 리부트 Part1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세상의 판이 바뀌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갑작스런 혼돈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사람들이 이 상황을 잘 받아들여 다가올 미래에 대해 대안을 찾고자 노력합니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다가올 새로운 판에서 놀 수가 없기 때문이죠.

코로나 이전을 BC(Before Corona)라고 하고 코로나 이후의 세상을 AC(After Corona)라고 합니다. 이제는 코로나 이전의 시대로 되돌아가기는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코로나 이후의 세상은 어떤 세상이 될지 그 누구도 정확하게 답을 말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의 판이 바뀌는 이 때 우리는 모두 혼돈을 겪을 것이고 그 혼돈 속에서 누군가는 이 위기를 자신의 기회로 삼아 부를 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겉으로는 휘몰아치는 혼돈이 무질서하게 보이지만 그 혼돈 안에는 가지런하고 정돈된 질서가 숨어 있습니다. 그 질서에 내가 점을 찍어본다면 어떨까요?

코로나 때문에 망했다며 주저 앉을 것인지 아니면 혼돈 속에 뛰어들어 그 점을 하나씩 하나씩 찍어나갈 것인지 결정해야 할 때입니다. 김미경 강사는 점을 하나씩 찍다보면 선이 생기면서 하나의 형태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그 형태 중심에는 나 자신이 있는 것이죠. 

김미경의 리부트 Part2 에서는 내 인생을 바꿔줄 4가지 리부트 공식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첫째,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로 세상과 연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접촉이 막힌 언택트 시대는 온택트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온라인으로 연결하고 소통하는 법을 알아내고 내 일에 곧바로 대입해야 합니다.

둘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모든 온택트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4차 산업혁명이 일상이 되는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다가왔습니다. 디지털 기반으로 한 내 일과 내 사업에 적용시켜 완전히 변신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셋째, 인디펜던트 워커로 일하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져올 미래에는 조직적인 사회구조가 아닌 독립적으로 일을 해야하는 미래형 인재가 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넷째, 세이프티, 생존을 걸고 투자하라

 

위 세가지 모든 공식을 관통하는 필수 중의 필수 공식이 바로 Safety 입니다.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안전을 기준으로 한 사업과 일이어야 고급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 4가지 공식을 자신의 사업과 일에 적용을 한다면 새로운 판에서 살아남을 것이고 자신을 리부트해 줄 수 있습니다. 

김미경의 리부트 Part3에서는 위 4가지 공식을 기반으로 해서 나 자신을 리부트하는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버려야 할 건 버리고 새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을 채워넣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부지런히 직장생활하며 자기계발하기 위해 영어를 배우던지 취미활동을 하며 'Plus +' 삶을 살았다면 이제는 그러한 능력이 쓸모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필요없는 능력을 가감히 버려야 하는 'Minus -' 삶을 살면서 빈자리를 채워야 할 때라는 것이죠.

Reboot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리부트란, 영화 베트맨이 베트맨 비긴스, 다크나이트, 다크나이트 라이즈로 새로운 시리즈로 만들었듯이 등장인물과 골격만 남기고 새로운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합니다. 즉, 내 인생을 리부트하는 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나' 라는 등장인물은 같지만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나가야 하는 것이죠. 

김미경 강사는 '강사'라는 직업의 등장인물과 골격은 남기고 자신이 고집해 온 강의 스타일, 노하우, 플랫폼 등을 모두 바꿔야 한다고 했습니다. 새로운 세상에 유능한 사람으로 재등장하기 위해서는 매일 나만의 '리부트 시나리오' 를 써 내려가보자고 제안합니다. 

시나리오 연습장

시나리오 작성하는 방법에서 나와 세상을 분석하라고 하였지만 이 부분은 세상 속에 있는 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해야 합니다. 나의 핵심 역량은 무엇이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나의 역량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면서 노트에 정리를 해 봅니다. 그리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서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분석해야 합니다. 

자신에 대한 분석이 끝났으면 이젠 간략하게 10줄 시놉시스를 리부트 4가지 공식에 맞혀 작성해보도록 합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저에겐 온택트를 하고 있었고 디지털 트랜스포머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디펜던트 워커로 블로거가 되도록 열심히 힘쓰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시놉시스를 적어서 리부트 4가지 공식에 대입해보도록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부분은 인디펜던트 워커입니다. 경력단절로 직장생활이 어려워지고 아직 육아를 하고 있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나름 흩어졌던 내 생각들이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연습장에 나만의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세요. 10년안에 내가 해야 할 일들이 정리가 되었으니 즉시 움직여야겠습니다. 김미경의 리부트 꼭 한번 읽어봐야 할 책으로 추천해봅니다. 

 

 

킵고잉(Keep Going) 책리뷰/신사임당 주언규저자

킵고잉 책리뷰, 유튜브의 신사임당 주언규 저자 유튜브에서 활동중인 신사임당의 《킵고잉(Keep Going)》책을 기다리다 이제야 읽어보고 책리뷰를 남깁니다. 킵고잉 저자 신사임당 주언규씨는 쇼�

ceduca2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