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6학년이 읽은 '태도의 힘' 책 추천

 

 

초등6학년추천도서,
'태도의 힘'

 

 

큰 아이가 초등학교 6학년 때 읽은 '태도의 힘' 이란 책은 인생의 교훈을 담은 탈무드 책이다.  '태도의 힘'은 청소년 인문교양책인데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초등학교 6학년정도면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큰 아이가 '태도의 힘' 책을 읽고 무한 감동을 받았으니 초등학교 6학년 친구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다. 

 

"탈무드 학교에서 배우다"

 

'태도의 힘' 은 임재성 작가가 쓴 청소년들의 인문교양을 위한 책이다. 임재성작가는 원래 대기업 POSCO 에 입사를 했지만 자신이 원하는 인생의 항해를 위해 과감히 사표를 던지고 의미 있는 삶의 길을 찾아 나서면서 많은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일을 하게 되었다. 그는 총 18권의 책을 쓴 작가가 되었다. 

 

그의 저서로는 「네가 진짜로 원하는 인생을 살아」, 「지금 내게 탈무드가 필요한 이유」, 「질문하는 독서법」, 「천재보다 꿈꾸는 청소년이 성공한다」등의 책이 있다. 이 책들은 나도 그리고 큰 아이가 읽었으면 하는 책들로 골라보았다. 

큰 아이가 초등학교 6학년 때 너무 많은 친구들을 사귀면서 자신과는 의도치 않은 일들이 많이 일어나 힘들었을 법한데 그나마 낙천적인 성격이라 털어버리고 밝게 지내고 있었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점이 잘못되었고 부족한지 생각하는 힘이 약했다. 나는 엄마로써 이 아이에게 힘이 되어줄만한 책을 고르다 발견한 책이 바로 '태도의 힘' 이란 책이었다. 

초등학교 6학년이 태도의 힘이란 책을 편하게 들춰볼 수 있는 두께가 아닐 수도 있다. 모든 아이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니깐. 큰 아이가 이 책을 처음 보자마자 손을 흔들었다. 자기에게 너무 두꺼운 책이라며 거절했다. 그래서 큰 아이의 책상에 얹어놓고 나몰라라 했는데 방에서 나오지 않는 아들은 어느 새 그 책을 펼쳐들고 있었다. 

 

 

 

  "엄마, 이리 와봐요. 이 책 진~ 짜 감동적이에요."

 

라는 한 마디에 뿌듯함을 느끼며 가서 무슨 이유인지 물었어요. 요란법석을 떠는 아들은 책 내용 한 부분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감탄을 연발합니다.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이 돼라!!"

 

"이 세상에서 내가 나를 위하지 않는다면 도대체 누구를 위할 수 있는가?"

"나 자신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면 나는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인가?"

 

이 문구가 가장 마음에 와 닿았다고 합니다. 

 

 

'태도의 힘' 이란 책 제목에서 태도란 청소년 시기에 준비해야 할 것이다 라고 합니다. 

태도는 인생을 대하는 자세를 의미한다.

현실의 문제나 앞으로 살아갈 삶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자신의 마음이다.

그래서 태도는 한 사람의 인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태도의 힘 책 구성소개

'태도의 힘' 책을 펼치면 책의 차례가 나오고 '태도가 경쟁력이다' 라는 프롤로그가 이어진다. 

  • 태도의 힘 책의 차례

  1.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워라
  2. 명확한 비전이 올바른 삶의 태도를 만든다.
  3.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디자인하라
  4. 가치가 인생의 나침반이다.
  5. 오늘 형성한 습관이 미래의 나이다.
  6.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위해 버려야 할 것들
  • 태도의 힘 책 프롤로그

프롤로그에서 태도가 무엇인지, 태도가 우리 삶에 모든 것을 결정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임재성작가는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다 탈무드를 매개체로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우리가 아는 탈무드는 유대인 삶에 아주 중요한 근간이 되어준 책이라고 알고 있다. 유대인들이 노벨상은 물론 경제, 정치, 창의적 분야에서 많은 두각을 내고 있다. 세계를 리드하는 유대인을 있게 한 탈무드라면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임재성 작가는 얘기한다. 

태도의 힘 책의 각 장마다 소제목으로 4개에서 5개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교 6학년이 읽어도 괜찮을 법한 얘기를 왜 했냐고 하면 내용이 단순하다. 그리고 보라색 글자로 랍비의 에피소드나 탈무드에서 나올만한 에피소드를 읽기 쉽게 되어 있다. 

 

 

 

  • 태도의 힘 책 내용구성

각 에피소드를 보라색으로 재밌고 알차게 되어 있어 초등학생이 읽기에 쉽다. 내용을 읽고 나면 저자는 질문을 하나 던져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오늘의 실천노트를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어 놓았다. 

책 제목 책 내용 & 에피소드 저자의 질문과 설명 실천노트

 

소제목

책 내용 구석구석 예쁜 일러스트 그림이 있어서 지루하지도 따분하지도 않게 초등학생이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초등학생만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춘기 들어가는 친구들에게도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보라색으로 유대인에게 전해지는 탈무드의 이야기로 구성된 에피소드이다. 그리고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저자가 독자에게 질문을 던져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부분이다. 

 

태도의 힘 책을 추천하는 이유

앞서 얘기한 것도 있지만 다시 정리해 봅니다. 초등학교 6학년부터 청소년 시기까지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두꺼운 책은 보지도 않았던 아이가 혼자서 펼쳐보며 첫 장부터 감동을 주는 책이었다는 게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네요. 유대인의 탈무드가 삶의 근간이 되었다고 했죠. 1년이 지난 지금 중학교 1학년인데 가끔씩 말하는 것을 보면 자신을 존중해야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다는 가치관이 생겼어요. 청소년기에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