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아빠노트, 자산과 부채의 차이점

 

 

부자아빠노트,
자산과 부채의 차이점

 

부자아빠가 말하는 자산과 부채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돈은 필수다. 그렇다면 돈은 어떻게 벌어야 하며 모아야 하나. 많은 사람들이 하루 평균 8시간 일하고 한달 월급을 받으면 대부분 지출로 다 빠져나간다. 지출 중에서도 내가 원하지 않아도 카드 회사, 보험회사, 세금 등 살아 움직일 때마다 돈을 회수해간다. 돈을 모으기란 쉽지 않은 것 같다. 

 

부자가 되는 경우에는 유산 상속, 복권 당첨, 그리고 땅을 보유한 사람들이 공공사업으로 보상금을 받을 때 등 많다. 하지만 그들의 부자됨은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복권에 100억 당첨된 사람들 중 그 돈을 제대로 지킨 사람들은 몇 명이나 될까? 10명 중 9명은 그 돈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다. 

그들이 돈을 지키지 못한데에는 돈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얼마를 버느냐에 온통 관심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부자아빠는 돈을 얼마를 버느냐보다는 돈을 얼마나 모으느냐가 중요하고 그것을 지킬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고 한다. 

부자아빠는 말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교육을 많이 받은 가난한 아빠는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반면 부자아빠는 돈에 대한 지식을 강조했다. 부자가 되려면 지루한 회계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부자아빠는 그림을 그려 단순하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서 가르쳐 준다.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 자산을 사라.

대다수 사람들이 금전적으로 고생하는 것은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 여긴다. 부자아빠는 KISS 원칙을 믿었다. 

Keep It Simple  or Keep It Super Simple . 

"무엇이든 단순하고 간단하게" 

자산을 규정하는 것은 단어가 아니라 숫자이다. 회계에서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니라 그 숫자가 말해주는 내용이고 스토리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숫자를 읽고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아래 그림들의 화살표는 '현금흐름'을 나타낸다. 즉, 현금이 흘러가는 내용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제 가난한 층, 중산층, 그리고 부자들의 현금흐름을 각각 살펴보자. 이 패턴들은 현금흐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설명이다. 

이것이 바로 자산의 현금흐름패턴이다. 손익계산서는 수입과 지출, 즉 돈이 들어오는 것과 나가는 것을 측정한다. 자산이 늘어날수록 수입이 늘어나는 기본적인 패턴 방식이다. 

이것은 부채의 현금흐름패턴이다. 부채가 생기자마자 지출로 나가버린다. 

자산 = 내 지갑에 돈을 넣어준다. 
부채 = 내 지갑에서 돈을 빼간다. 

 

이는 아주 단순하면서 기본 현금흐름패턴의 이해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산을 사라. 가난한 층이나 중산층에 머물고 싶다면 부채를 사라. 단어와 숫자에 대한 무지가 재정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가난한 사람의 현금흐름패턴

직장에서 받은 월급이 수입으로 들어오자마자 지출로 나가버리는 가난한 사람의 현금흐름패턴이다. 이 패턴은 정말 먹고 사는 것만으로 벅차서 자산을 모을 생각이나 부채를 늘리는 생각을 할 수 없다. 

중산층 현금흐름패턴

중산층의 현금흐름패턴은 월급의 대부분이 부채로 빠져나가게 되는 패턴이다. 보통 사람들은 주택, 자동차를 자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대출을 받으며 집을 구하고, 차를 사는 것은 자산이 아니라 부채이다. 돈이 자산부문에 쌓이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지출로 나가버리기 때문이다. 

부자 현금흐름패턴

부자의 현금흐름패턴에서는 부채는 줄이고 자산을 늘려서 수입이 고정적으로 들어오도록 만들어놓았다. 부동산의 자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실제로 집이 자산이라고 생각을 한다. 물론 자기 집이 있다는 것은 없는 것보다 훨씬 낫다. 나는 단지 이런 일반적인 관점을 다른 방향에서 바라볼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만약 한 부부가 더 크고 근사한 집을 산다면 그것은 자산이 아니다. 우리의 지갑에서 돈을 빼가기 때문에 자산이 아니라 부채인 것이다. 

부자가 부자가 되는 이유는 자산 부문이 지출을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로 충분한 수입을 창출하기 때문이고, 중산층이 고생하는 이유는 그들의 주요 수입이 '임금' 이기 때문이다. 임금이 인상되면 세금도 인상되어 지출 역시 비슷한 비율로 늘어난다. 바로 '새앙쥐레이스' 가 되는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