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닭볶음탕 만드는 방법

 

 

저녁메뉴추천,
집에서 매콤한 닭볶음탕 만드는 방법

 

 

저녁메뉴로 집에서 누구나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매콤한 닭볶음탕 만들어봤어요. 아이들이 닭으로 만든 요리를 좋아하다보니 저희 집은 일주일에 한번은 꼭 닭고기 요리를 먹는답니다. 닭볶음탕은 조금만 부지런하게 움직이면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음식이기도 하죠. 그래서 저녁메뉴로 닭볶음탕을 추천할께요. 그리고 닭고기 효능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닭고기의 효능 

닭고기는 담백하고, 소화흡수가 잘된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질이 좋아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과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 체력보강에 좋다. 다이어트용 육류로 안성맞춤이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닭날개에 많은 콜라겐은 주름을 막아준다. 

 

닭볶음탕 재료 및 양념장

재료 : 생닭 약 1kg, 감자, 양파, 당근, 대파, 월계수 잎, 통후추, 우유, 양념장

 

양념장 : 고추장 1국자, 간장 1국자, 설탕 1국자, 생강 또는 생강가루 1티스푼, 청주 1T, 고추가루 2T, 간 마늘 1T, 후추 조금

 

 

 

닭볶음탕 만드는 방법

닭을 손질할 때 지방이 두꺼워보이는 닭껍질을 미리 제거를 해줘요. 그리고 양념이 골고루 스며들도록 칼집을 내 줍니다. 사진에서는 제가 빠뜨린 부분도 있지만 시간 여유가 있을 때는 하나하나 손질을 해준답니다.  

 

 

1. 생닭을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그런 후 우유에 30분간 담가놓는다. 우유에 담가놓으면 닭 특유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좀 더 담백해지더라구요. 

 

 

2. 양념장을 만든다. 닭고기 양이 1kg 일 때 기준으로 작은 국자를 사용합니다. 600g 일 때는 숟가락으로 계량을 해주시면 되요. 설탕 대신에 올리고당을 넣어주셔도 되고, 물엿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맛있게 드실려면 설탕을 추천하고 싶네요.

 

 

3. 닭을 살짝 데쳐서 찌거기나 잡내를 없애줘야 합니다. 큰 냄비에 닭을 넣고 월계수 잎, 통후추를 넣어서 5분정도 팔팔 끓여요. 

 

  

4. 채소를 모두 썰어서 미리 준비해요. 감자, 당근, 양파는 굵게 성큼성큼 썰어주고, 대파도 굵게 채 썰어줍니다.

 

 

5. 데친 닭고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넓은 팬에 넣고, 물을 자작하니 부어준 후 감자, 당근을 넣어서 센불에서 끓입니다. 

 

 

6. 팔팔 끓으면 거품이 올라오니 국자로 거품을 걷어내어요. 국물이 맑고 깔끔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저는 모두 걷어낸답니다. 

 

 

7. 양념장을 넣고 양파, 대파를 넣어 푹 끓이는데, 중불로 오랫동안 끓입니다. 

 

 

8. 양념장이 줄어서 닭고기에 양념이 베이고, 감자와 당근이 부드럽게 익으면 약불로 조금 더 졸여줍니다. 

 

 

닭볶음탕 마무리

저는 약불로 20분 더 끓여줍니다. 그래야 양념이 고기에 간이 베이고 깊은 맛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시간은 조금 더 걸리지만 자주 해먹고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닭고기 주의사항

닭고기는 성질이 따뜻해서 몸에 열이 많아 얼굴이 잘 붉어지고 눈에 충혈이 잘 되며 가슴이 답답하고 열성질환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중풍 환자나 피부병 환자는 먹지 않거나 먹더라도 신중하게 먹어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