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치아바타 만드는 방법

치아바타 만드는방법,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어요.

 

집에서 아이들에게 건강한 빵을 먹이고 싶어서 아이와 함께 치아바타를 만들어서 먹고 있어요. 일반 베이커리가게에서 사온 빵을 먹다보면 제가 속이 쓰릴 때가 있어서 천연발효빵을 사 먹을 때가 많았는데 지금은 주변에 구할 수가 없어서 직접 만들 수 있는 치아바타를 배웠답니다. 방학동안 엄마와 아이가 직접 음식해먹고, 빵을 굽고 하는 과정은 아이에게 좋은 체험학습이 되는 것 같아요. 이탈리아의 빵 치아바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바타 (Ciabatta)

 

치아바타는 이탈리아어로 슬리퍼를 의미하며 길다랗고 넓적하여 가운데가 푹 들어간 빵의 모양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1982년 Francesco Favaron이라는 베네토주의 작은 마을 아드리아에 살던 제빵사(아르날도 카발라리)가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프랑스에서 바게트빵이 수입되면서 이탈리아 지역 제빵산업이 거의 사장되다시피 하자 이탈리아식 샌드위치 빵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지역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나는데 코모호 인근 지역에서는 가장자리가 특히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습니다. 토스카나주와 움브리아주, 마르케주는 빵의 밀도가 매우 촘촘해서 크러스트가 많이 딱딱한 편입니다. 

 

 

 

이탈리아 빵의 특징이 올리브오일을 넣어 굽기 때문에 빵의 질감이 굉장히 가볍고 푹신한 반면 겉은 크러스트해서 바삭합니다. 그대로 먹기도 하지만 샐러드나 소스에 찍어먹고 스튜같은 국물요리에 찍어먹습니다. 주로 샌드위치 형태로 많이들 먹고 있기도 하죠. 

 

바게뜨 ( 왼쪽 )  치아바타 ( 오른쪽 )

 

치아바타를 먹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바게트와는 다릅니다. 겉으로는 크러스트해서 바삭한 것이 바게트와 같아보일지 모르지만 속은 치아바타가 더 쫄깃하고 촉촉한 식감에 고소한 맛이 더 훌륭하죠. 

 

 

치아바타를 잘 만드는 방법은 발효된 반죽이 구멍이 숭숭나야 잘된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딱딱하고 무거운 빵을 먹게 될지도 모릅니다. 저도 만들면서 초반에 여러 번 실패를 한 경우가 있었는데 베이커리 초보에겐 발효가 많이 어려워요. 발효시키는데 시간을 너무 아끼지 않는 것이 최선일지도 모릅니다. 

 

 

 

 

 

치아바타 만드는 방법

 

재료 : 중력분 or 강력분 425g, 드라이이스트 2g , 물 325g, 올리브유 42g, 소금 8g

 

반죽의 총 무게를 800g정도 잡았습니다.

 

 

1. 발효시킬만한 통에 물을 넣는다. 

 

 

2. 인스턴트 이스트를 넣고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4. 올리브유를 넣고 저어준다. 

 

 

5. 밀가루를 넣는다. 

 

 

6. 소금을 마지막으로 넣어준다.

만드는 방법 중 주의할 점은 이스트 가루와 소금이 직접 만나면 이스트는 발효가 잘 되지 않습니다. 소금이 방해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밀가루에 소금을 섞어서 이스트와 만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스턴트 이스트를 사용하시면 더 발효가 잘 되고 빠른 시간에 발효가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7. 재료들을 모두 섞어줍니다.

손으로 치대면서 반죽하는 것이 아니라 주걱으로 고루 섞어주세요.

 

 

8. 첫 발효시간(휴지)는 실내온도 25도정도에 45분 발효시킵니다. 

 

 

9. 첫 발효 후 1차 폴딩을 해줍니다.

 

폴딩은 발효된 반죽을 한쪽면을 잡아 끊어지지않게 쭉 늘려서 반으로 접어주는 방법을 말해요. 치아바타의 생명은 발효 시 기포가 얼마큼 잘 생기고 반죽이 흐물흐물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10. 2차 발효시간은 30분과 2차 폴딩 → 3차 발효시간 30분과 폴딩 → 4차 발효시간은 40분과 폴딩 

4차발효를 시키고 나면 반죽이 2배이상은 부풀어 있을 거에요. 

 

 

11. 도마에 밀가루를 뿌린다음 발효된 반죽을 꺼냅니다.  그리고 발효된 반죽 위에도 밀가루를 솔솔 뿌려줍니다. 

 

 

12. 반죽에도 밀가루를 뿌린 다음 반죽을 대략 400g 분할해줍니다. 그리고 실온에서 30분정도 부풀어오를 때까지 발효시켜줍니다. 

 

 

13. 오븐 온도 220도, 20분정도 구워줍니다.

구워주실 때 좀 더 크리스피하게 굽고 싶을 대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려 수분보충을 해주시면 좀 더 바삭해질 수 있답니다. 

 

 

아이와 함께 여러 번 만들어서 주로 딸기쨈이나 블루베리쨈을 발라 먹게 하고 있어요. 작은 아이에게 치아바타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더니 너무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어요. 모양을 둥글게도 만들어보고 길쭉한 모양으로도 만들어봤어요. 맛은 고소하고 소금으로 간이 된 맛이에요. 심심하게 먹기에는 참 좋습니다. 

 

 

▶ 베이커리 관련 글

 

[아이들간식 수제 블루베리잼 활용]

 

주부하루일상#5, 아이들간식 수제 블루베리잼 활용

주부하루일상#5, 아이들간식 수제 블루베리잼 활용 아이들간식으로 집에서 직접 만든 수제 블루베리잼 만드는 방법과 활용해서 먹는 것을 올렸어요. 블루베리잼은 여러가지로 활용하기 좋은 것 같아요. 매년 딸기..

ceduca2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