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하루일상#5, 아이들간식 수제 블루베리잼 활용

 

주부하루일상#5,
아이들간식 수제 블루베리잼 활용

 

아이들간식으로 집에서 직접 만든 수제 블루베리잼 만드는 방법과 활용해서 먹는 것을 올렸어요. 블루베리잼은 여러가지로 활용하기 좋은 것 같아요. 매년 딸기를 농장에서 사다 해 먹곤 했는데 올해는 놓쳤지 뭐에요. 그리고 지금은 겨울이라 노지에서 키우는 딸기가 많지 않고 하우스 딸기가 나오니 딸기잼은 못 만들고 블루베리를 사다 만들어 먹곤 해요. 

블루베리 제철과 효능

겨울엔 블루베리가 나지 않아 칠레산 블루베리로 샀어요. 블루베리 제철은 7월에서 9월 사이라고 하지만 저희 집 근처 농장에서는 내년 4월 ~ 5월사이에 일찍 수확해서 팔더라구요.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항산화작용에 탁월하다고 하죠. 그리고 눈 시력에도 좋다고 하니 자주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수제 블루베리 잼 만드는 방법

 

만드는 재료 

냉동블루베리 1.5kg, 설탕, 레몬즙 또는 레몬청, 유리병 큰 것과 작은 것

 

1. 블루베리를 실온에 30분이상 반 해동시켰어요. 너무 해동하면 블루베리 즙이 흘러나오기 때문에 별로더라구요. 

2. 블루베리가 해동하는 사이에 유리병을 살균소독해주기 위해 팔팔 끓는 물에 2분정도 삶아요. 

3. 소독된 병을 말리는데 몇 시간이 걸려요. 미리 해 놓으셔도 되고 저처럼 담기 전에 키친타올로 깨끗이 닦아주셔도 되요. 왜냐하면 뜨거운 잼을 담을 거라서 한번 더 살균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4. 냄비에 블루베리를 담아서 중불에서 끓여요. 너무 센불에 하면 타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5. 끓이는 냄비에 블루베리의 수분이 나오기 시작해 눈에 자작하니 보이면 센 불에 끓여요.

6. 끓기 시작하면 설탕을 넣어요.

설탕의 양은 만드는 사람 취향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보통 설탕 양은 1:1로 하라고 하지만 저는 너무 달지 않게 하려고 블루베리 양에 설탕 80%만 넣어요. 

7. 설탕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레몬즙이나 레몬청 한 숟갈 정도 넣고, 중불로 졸여요. 팬바닥에 눌러붙을 수 있으니 중간에 뒤적여 주셔야해요. 레몬을 넣어주는 이유는 좀 더 오래보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8. 잼을 스푼으로 떠서 흘리면 찐득하니 잘 안 떨어져야 해요. 주르룩 흐르면 식어도 굳어지지 않아요. 묽게 만들어봤더니 빵에 발라 먹을 때 빵 사이로 흘러 아이들 옷에 묻기도 하고 지저분해지더라구요. 적당한 농도로 졸여주세요.

9. 이제 불을 끄고 병에 담아주세요. 유리병 안에 물기는 완전히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블루베리를 갉지 않았어요. 씹히는 식감을 좋아해서요. 씹히는게 싫으신 분은 미리 믹서기로 갉아서 만들어주시는 걸 권해드려요.

 

 

수제 블루베리잼 활용

아이들 간식을 준비할 때 여러가지로 활용이 되더라구요. 아침에 늦잠을 자서 밥을  안 먹겠다고 하는 아이를 그냥 학교에 보낼 수 없어서 간단히 먹을 것을 준비하는데 몇 가지 올려봤어요. 

 블루베리 잼 + 토스트 + 끓인 우유

우유를 한번 끓여서 우유막을 제거한 후 마시면 더 고소하고 달달한 맛이 나요. 끓인 우유와 토스트랑 먹으면 빵이 더 잘 넘어가요. 취향에 따라 꿀이나 당을 더 넣으셔도 되지요. 겨울에는 블루베리잼을 바른 토스트와 데핀 우유를 마시는 걸 추천해볼께요. 

블루베리잼 시리얼 요거트

학교 마치고 와서 저녁 먹기 전에 간단히 요기할 수 있어서 만들어서 줘요. 플레인 요거트 위에 시리얼 얹고 블루베리 잼 얹어주면 아이들이 좋아할거에요.  

매운 비빔국수 양념장에 추가

비빔국수 양념장에 블루베리잼을 추가해서 매운 맛을 중화시켜줬어요. 아이들에게 많이 매운 비빔국수를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했어요. 블루베리잼이든 딸기잼이든 넣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블루베리 우유

우유와 블루베리잼을 믹서기로 갈아서 만들었어요. 버블티처럼 아래쪽에 블루베리가 씹혀요. 

팬케이크 + 메이플시럽 + 블루베리잼

어쩌다 가끔씩 아침에 밥 대신해주는 팬케이크. 메이플시럽에 쨈을 올려다 주기도 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