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불내증 원인증상 및 식이요법

유당불내증,
유당불내증 원인증상 및 식이요법

 

 

한국 사람들 대부분 겪는 유당불내증이 자주 배에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유발하는데 경험 해 보신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저희 남편도 유당불내증으로 아침 식사 때 절대 내놓지 않아야 하는 것이 우유랍니다. 아직도 유당불내증인지 모르고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유당불내증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식이요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유당불내증이란?

 

우유에 함유되어있는 유당이 우리 몸 속으로 들어가서 소화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유당분해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한 사람의 경우 소화되지 않은 채 소장에서 삼투현상으로 수분을 끌어들임으로써 팽만감과 경련을 일으키고 대장으로 가서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이라고도 합니다.  

유당불내증 원인

 

1. 동양인에게 부족한 락타아제

 

한국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유당불내증은 동양인에게는 부족한 락타아제 결핍때문입니다.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유당을 소화해 내는 것이 민족에 따라 다르고 개인의 소화능력에 따라 다릅니다. 특히 백인과 비교해 동양인에게 유당불내증이 많이 나타나는 원인입니다. 

2. 바이러스 감염

 

유당분해효소 락타아제를 분비하는 소장 세포가 바이러스로 장내 감염이 발생하여 소장세포가 손상을 받아 염증이 생기고 자연치유되면서 락타아제 세포가 소실되어 재생이 되지 않아 발생이 되는 원인입니다. 락타아제가 소실된 상태에서 우유를 섭취할 경우 유당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해 대장으로 이동하게 되어 설사를 유발하죠.  

3. 선천성 결핍

 

신생아가 모유나 우유를 섭취하였을 때 난치성 설사현상이 나타납니다. 소장이 정상적인데도 불구하고 락타아제가 부족하여 나타나면서 탈수증상과 전해질 손실로 위급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는 신속하게 조치를 하고 유당이 들어있지 않는 대체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1937년 서울 모 병원 소아과에서 견습 근무를 시작한지 일주일 된 의사가 극심한 소화불량을 앓고 있는 갓난아기를 보았습니다. 아기의 증상은 어떤 약도 주사도 소화불량을 고칠 수 없었고 설사와 구토를 반복하던 아기는 목숨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평생 연구하여 유당불내증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아기들이 모유를 대체할 음료를 발견한 것이 두유라고 하지요. 

4. 성인형 결핍

 

락타아제는 성인이 되면서 더 이상 분비되지 않습니다. 점차 성장하여 성인이 되면 유당이 있는 젖을 먹을 일이 없으므로 젖의 유당을 분해시킬 작용 또한 감소합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락타아제가 감소하면서 대부분 성인형 저유당분해효소증이 생기게 됩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유당불내증일 때 증상은 장염이나 설사 등의 장 질환을 겪고나서 나타나거나 우유를 마신 직후나 1시간정도 지나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은 잦은 방귀나 설사, 복통, 헛배부름,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유당불내증 식이요법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유제품을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당이 적게 들어가거나 유당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식품으로 칼슘이나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 식품 외에도 유당이 들어있지 않는 단백질쉐이크 등 프로틴같은 보충제를 먹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1. 버터

 

옛부터 사람들은 우유를 가공하여 몸에 해롭지 않은 것으로 바꾸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갓 짠 우유를 상온에 방치하여 크림층이 형성되도록 하는데 그 크림을 가공한 것이 버터입니다. 버터는 락토오스 성분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그릭요거트나 치즈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요거트나 치즈는 발효과정에서 미생물의 먹잇감으로 유당이 분해되기 때문에 유당이 없는 제품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소화불량 정도가 요거트는 9.6%, 우유는 39%로 요거트가 우유보다 소화가 더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요거트를 택하는 것이 좋고 그릭요거트처럼 시큼한 맛이 강한 요거트를 선택합니다. 

치즈는 체더치즈, 파르메산 치즈 등 최소 반년 이상 숙성된 단단한 형태의 치즈를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효 과정 중에 유당이 줄어 장에 부담이 덜하기 때문이죠. 

3. 두유

 

우유의 가장 좋은 대안으로 두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두유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콩을 원료로 해서 만든 식품으로 유당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대체식품입니다. 두유는 우유와 비슷하게 칼슘, 무기질, 비타민을 비롯한 3대 영양소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없습니다.

 하지만 두유를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단백질이 너무 많이 함유되어 있고 기름이 많이 지나친 섭취는 안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유에 포함된 첨가물 또한 몸에 좋지 않으니 너무 자주 드시지 않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