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AD 다이어트로 건강하게 살 빼는 방법

OMAD 다이어트 방법,
건강하게 살 빼는 방법

 

 

OMAD 다이어트는 미국에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다이어트 중 하나입니다. 살림하면서 체중 조절하기가 쉽지 않아 알아보던 차에 알게 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한국의 간헐적 단식과 비슷한 개념인데요. OMAD 다이어트는 하루에 한 끼를 식사로 하는 다이어트입니다. OMAD 다이어트로 건강하게 살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MAD 다이어트란?

One Meal A Day 의 약자로 체중을 줄이거나 신진대사를 건강하게 개선시키기 위해 하루에 한 끼만을 먹는 것을 말합니다. 하루에 한 끼를 먹을 때 무엇을 먹었는지 어떤 시간에 먹는 것인지 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하루에 한 끼를 건강하게 먹으면 되는 것이죠. 

OMAD 다이어트는 하루에 한 끼를 먹어야 하기 때문에 24시간 중에 1시간을 식사시간으로 하고 23시간을 금식하는 가장 긴 시간의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식사시간 동안 먹을 음식의 종류와 칼로리 제한, 그리고 영양소를 정하지 않습니다. 바로 저탄수화물식으로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죠. 


OMAD 다이어트 방법

 

OMAD 다이어트로 건강하게 살빼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숙지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칼로리 제한도 없고 영양소를 따지지 않아 섭불리 도전해서 건강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니깐요. 

OMAD 다이어트는 일주일에 1 ~3회 연속으로 하면 효과적이고 충분한 칼로리와 단백질을 섭취하면서 저탄수화물식으로 식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하루에 물을 충분히 마셔줘야 하고 차나 커피 종류를 마셔도 괜찮습니다.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나트륨 섭취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OMAD 다이어트를 주 1 ~ 3회 정도 할 때 요일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OMAD 다이어트하는 날에는 16 : 8 시간으로 하는데 16시간 금식하고 8시간 동안 식사 두 끼를 하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8시간 식사 동안 부족한 부분을 견과류 같은 간식으로 가볍게 드셔도 됩니다. 아래는 일주일간 OMAD 다이어트 계획을 정리하였습니다.

 

1. 월요일

1,800Kcal 를 목표로 16:8 시간으로 하루에 두 끼 식사를 합니다. 하루 두 끼는 점심과 저녁 식사를 두 번으로 교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화요일

OMAD 다이어트 하는 날.

약 1,200Kcal 를 목표로 단백질 30%, 탄수화물 10g, 지방 104g을 목표로 합니다. 

 

3. 수요일

16 : 8 시간 제한으로 하여 1,800Kcal로 두 끼 식사를 합니다. 

4. 목요일

OMAD 다이어트 하는 날.

화요일처럼 식사시간을 따릅니다. 

 

5. 금요일

16 : 8 시간으로 하여 1,800Kcal로 두 끼 식사

 

6. 토요일

저탄수화물을 유지하면서 평소 식사대로 하시면 됩니다. 

 

7. 일요일

OMAD 다이어트 하는 날.

화요일처럼 식사시간을 따릅니다. 


 OMAD 다이어트 장점

 

1.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교대 근무하는 사람들, 식사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쁜 일정을 소화해 내는 사람들, 그리고 자주 여행을 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건강하게 살 빼는 방법입니다. 

2. 시간과 돈 절약

 

하루 식사를 준비해야 하는 시간들, 그리고 마트에 가서 음식재료를 사 와서 다듬는 시간들, 그리고 그 많은 양의 음식을 구매하는 비용 등을 생각한다면 하루 한 끼만 잘 먹어도 건강한 몸과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및 대사 증후군 개선

 

식사 시간을 제한하며 간헐적으로 단식하게 되면 고인슐린 혈증을 줄이고 당뇨병을 조절하며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상 경험에 따르면 금식 기간을 늘리면 이러한 대사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OMAD 다이어트 주의할 점

 

1. 섭식 장애인은 피하라

 

섭식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OMAD 다이어트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끼만을 먹어야 하는데 한 끼를 먹는 동안 폭식을 할 수 있고 금식을 이겨내지 못해 음식에 대한 집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만성 칼로리 제한

 

장기간 칼로리와 영양소를 생각하지 않고 먹게 되면 초기에는 체중 조절이 가능해 보이나 OMAD 다이어트가 끝나고 휴식 기간에 대사율이 낮아져 체중감량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부적절한 단백질 섭취

 

OMAD 다이어트 방법에서 칼로리 제한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까지 제한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만족감을 느끼도록 해주므로 한 번에 일일 섭취량을 맞추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을 연소시키려는 케토시스 대사 상태가 되면 글리코겐은 거의 다 소모했고 간에서 지방을 케톤체로 변환시켜 몸을 움직이기 위한 대체 에너지원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케토시스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탄수화물 섭취량을 하루에 20g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되죠. 하지만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사람들에겐 포도당과 인슐린 스파이크로 탄수화물 20g 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5. 약물 복용

 

하루에 두 번 이상 음식과 함께 처방한 약을 먹어야 하는 사람들에게 OMAD 다이어트를 하면 안 좋습니다. 약물 복용 시에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 단식으로, 다이어트 하는 방법 간헐적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 몇년 전 다이어트르르 해서 체중감량을 했었는데 체중이 다시 늘었습니다. 다이어트는 꾸준히 해야 하는데 ��

ceduca2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