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무궁화호 기차표 예매하기 무궁화호 좋은 좌석 팁

코레일 기차표 예매,
무궁화호 좋은 좌석 팁

 

코레일에서 기차표를 예매하고 아이들과 고향에 다녀왔습니다. 어릴 적 타 본 무궁화호를 아이들에게 기차여행 기분을 내주기 위해 일정을 잡아서 다녀왔지요. 오랜만에 기차표 예매를 했더니 많이 헷갈려서 두세 번 만에 예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코레일 앱 레츠코레일을 통해 기차 예매하는 방법과 무궁화호 좋은 좌석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레츠코레일-LetsKorail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7.X 이하인 경우 일부 서비스가 제한 될 수 있으니, 업그레이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IE 버전확인 : 인터넷 창을 열고 [도움말] -> Internet Explo

www.letskorail.com

코레일 기차표 예매하기


코레일 홈페이지 레츠코레일에서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코레일 멤버십 번호가 생성되는데 앞으로 코레일 홈페이지 로그인할 때는 필요한 번호이기 때문에 외우시거나 메모를 해두시는 게 편리하겠습니다. 코레일 멤버십 번호가 아니더라도 이메일이나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단, 비밀번호 입력 5회 오류 시에는 로그인할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레츠코레일 화면 상단에 승차권을 선택하면 승차권(기차표)예매와 일반승차권이나 할인승차권, 4인 동반석, 그리고 관광열차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예매 화면으로 가면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여러 기차를 선택할 수 있고 출발역과 도착역을 선택해서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승차권 예매

 

일반승차권 예매할 때 인원정보를 먼저 선택한 후 노선을 입력합니다. 무궁화호일 경우 좌석 방향은 순방향이거나 역방향이 있지만 지금은 코로나로 순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고 인원이 홀수인 경우 옆자리는 비워놓고 다음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어른 2명 어린이 1명으로 모두 3명이었지만 불안한 마음에 어린이 1명을 더 추가해서 4자리를 구매해서 타고 갔어요. 

그리고 기차종류를 선택하는데 무궁화호를 선택 후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합니다.  특히, 출발일을 꼭 선택하셔야 합니다. 가끔 이 부분을 놓쳐 다시 입력하고 조회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니깐요.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시간의 열차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먼저 예매하기 버튼과 좌석 선택 버튼이 있는데 좌석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좌석을 먼저 선택하시면 됩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열차일 경우 승차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경북에서 경남으로 가는 열차는 승차하는 사람이 적어 마음이 놓였습니다.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고 아래 '선택좌석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결제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기차표 예약하고 결제하기

 

좌석을 예약하고 결제화면으로 넘어오면 '할인 적용'과 '결제하기' 그리고 '예약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을 예약한 후 20분 이내에 결제를 하셔야 승차권을 발권할 수 있습니다. 결제하기 전에 승차권 운임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면 해당 승차권을 할인받으시면 됩니다. 

 

결제는 간편 결제, 신용카드, 계좌이체, 포인트를 이용해서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는 카드정보를 입력해야 하므로 미리 카드를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간편 결제로 카카오페이나 PAYCO 로 간단하게 결제를 할 수 있네요. 결제정보를 선택하면 결제하기 또는 발권하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코레일톡 앱 설치하기

 

결제를 완료하고 나면 스마트 폰으로 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발권받기'를 선택하고 휴대폰에 코레일톡이라는 앱을 설치하여 스마트 폰으로 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을 다운로드하는 곳에서 '코레일톡'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승차권 발권 내역을 보기 위해서는 화면 아래 메뉴에서 '승차권 확인'을 선택하시면 자신이 발권한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궁화호 좋은 좌석 팁

 

안동역에서 울산역까지 가는 무궁화호를 타고 아이들과 기차여행을 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조심스럽지만 이번에 아이들에게는 좋은 추억이 될만한 여행이었습니다. 코로나로 승객이 별로 없을뿐더러 평일날 오전에 출발하는 기차여서 원하는 좌석을 예매할 수 있었고 저희가 탄 1 호칸에는 승객이 10명 미만이었습니다. 무궁화호 좋은 좌석을 선택하기 위한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무궁화호 좋은 좌석 예매 시 혼자이거나 홀수 인원일 경우 창 측 예매가 가능하고 내측은 예매를 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로 거리두기를 기차 내에서도 실행이 되고 있었지요. 그래서 내측 좌석은 모두 비어 있었습니다. 

노트북이나 휴대폰 충전하기 위해 전원코드가 필요하다면 각 칸마다 첫 번째 좌석이나 맨 마지막 좌석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희는 첫번째 좌석 1,2, 3,4를 선택하여 휴대폰 충전과 노트북 전원 연결해서 3시간을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있지요. 바로 와이파이입니다. 무궁화호에 와이파이가 안 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타고 보니 맨 앞 좌석 위에 LG U+ 와이파이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휴대폰이나 노트북의 와이파이 설정을 꼭 해서 무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바깥 풍경과 좀 더 넓은 좌석을 원하신다면 짝수번호로 예매하시는 것이 좋은 좌석을 선택하시는 방법입니다. 홀수번호 좌석에는 옷걸이가 있어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는 창이 다소 가려져 답답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환불 위약금 사항

 

출발 전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는 출발하기 3시간 전까지 취소를 하면 무료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3시간 전부터 출발 전까지는 5%의 환불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금요일에서 일요일까지나 공휴일과 명절에 출발 하루 전에는 400원을 당일에서 출발 3시간 전까지는 5%, 출발 3시간 전에서 출발 전까지는 10%의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출발 후 

 

출발 시 경과 후 20분까지는 15%, 출발시간 20분 경과 후에서 60분까지는 40%, 출발시간 60분 경과 후에서 도착역 도착시간까지는 70%의 위약금을 냅니다. 

  

열차 출발시간 이후에는 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해야 하고 도착역에 도착하고 나서는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레츠코레일에서 구입한 승차권을 역 창구에서 변경 시에 할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