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vs왓챠플레이 다른점 비교

 

 

넷플릭스vs왓챠플레이,
서로 다른 점을 비교

 

 

넷플릭스와 왓챠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면서 서로 다른 점이 보였습니다. 넷플릭스가 급상승하면서 국내에도  왓챠를 설립하였고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넷플릭스와 왓챠 모두 OTT(Over-The-Top) 서비스 방식인데 이는 인터넷 기반으로 동영상 등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넷플릭스와 왓챠 서로 다른 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왓챠플레이는 대한민국의 OTT서비스입니다. 2016년 1월 31일부터 시작되어 지금은 꽤 많은 컨텐츠를 서비스를 하고 있죠. 왓챠와 왓챠플레이는 별도로 운영되지만 계정이 연동되어 왓챠에서 '보고 싶어요'를 누른 작품이거나 높은 평점을 줬던 영화들 또는 팔로워의 리스트 된 영화들이 추천되는 것이 왓챠의 차별화된 점입니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미국의 OTT 서비스이고 199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온라인 스트리밍 위주로 서비스를 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구독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TV 방송보다는 넷플릭스를 더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왓챠플레이 이용요금제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요금제

 

왓챠플레이 요금제는 베이직과 프리미엄 두 가지로 나뉩니다. 베이직 요금은 월 7,900원으로 동시 접속자 수가 1명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최대 화질은 Full HD를 지원, 그리고 저장 가능한 다운로드 영상 수는 5개입니다. 한편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12,900원으로 동시 접속자 수가 4명까지 지원이 됩니다. 그리고 최대 화질은 Ultra HD 4k를 지원하죠. 그리고 저장 가능한 영상 수는 100까지 지원됩니다. 첫 2주간의 무료 체험이 가능하며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넷플릭스 이용 요금제

 

넷플릭스 요금제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세 가지로 나뉩니다. 베이직은 월 9,500원으로 HD 화질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동시접속자 수는 1명입니다. 스탠다드는 월 12,000으로 HD 화질만 지원되고 동시접속자 수는 2명입니다. 마지막 프리미엄은 월 14,500원으로 HD 화질이 지원되고 UHD 화질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시접속자 수는 4명까지죠. 이 세 가지 요금제 모두 첫 달 30일간 무료 이용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영상과자막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영상자막

 

넷플릭스의 최대 장점은 영상과 자막이 따로 분리되어 있고, 확장프로그램 기능으로 영어 공부할 수 있는 어학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넷플릭스는 영상과 자막이 분리되어 인코딩해서 출력하며 여러 나라의 음성과 자막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해서 좋았습니다. 

 

▶ 넷플릭스 확장프로그램(어학기) 설치 및 사용방법

 

 

넷플릭스 영어공부 확장프로그램설치방법

넷플릭스 , 영어공부 확장프로그램 설치방법 넷플릭스 미드를 보다가 같은 말이 계속 반복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공부가 되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넷플릭스 미드 중에 빨간머리앤을 시청했는데 앤의 발음이 정..

ceduca21.tistory.com

▶ 넷플릭스 어학설정 및 사용방법

 

 

넷플릭스 영어공부방법

+63 넷플릭스 영어공부방법, 환경설정부터 기능사용방법 알아보자. 넷플릭스 영어공부를 하기 위해 이전 포스팅에서 확장프로그램 설치하는 방법을 올렸습니다. 넷플릭스 영어공부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영어에..

ceduca21.tistory.com

 

왓챠플레이 영상자막

 

왓챠플레이는 넷플릭스와는 다르게 영상과 자막이 하나로 되어있습니다. 영화관에서 보는 것처럼 영상과 자막이 하나로된 콘텐츠를 보여주는 면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넷플릭스에서는 자막을 끌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사용자들의 편리성이 돋보이네요.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검색기능

 

왓챠플레이는 장르, 국가, 특징으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장르에는 TV 드라마, TV 다큐멘터리, 새로 올라온 작품, 영어자막 지원 작품, 드라마, 음악, SF, 시대극 등으로 소분류되어있습니다. 국가에는 한국, 미국, 아시아 등의 여러 나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왓챠플레이 장르 탐색
왓챠플레이 특징 탐색

 

왓챠플레이 탐색하기 중 특징별로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 왓챠플레이만의 매력이라고 생각했어요. 완성도, 영상미, OST, 신화기반, 가공의 세계, 시간여행 등 구독자의 관심과 흥미도에 따라 검색할 수 있도록 분류해 놓았습니다. 

 

 

넷플릭스는 TV 프로그램, 영화, 최신 콘텐츠, 내가 찜한 콘텐츠로 되어 있습니다. TV 프로그램에는 한국 드라마, 미국 드라마, 영국 드라마, 버라이어티, 로맨스, 코미디 등으로 분류되어있고, 영화에는 여성이 본다, 한국영화, 미국 영화, 영화제 수상작, 독립영화, 어린이/가족 등으로 소분류됩니다.

 

 

넷플릭스의 최신 콘텐츠는 신규 영화, 지금 뜨는 콘텐츠, 신규 TV 프로그램 등 앞으로 공개될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목록이 되어 있습니다. 내가 찜한 콘텐츠는 말 그대로 다음에 보고 싶거나 할 때 찜하는 기능이 있어 찾기가 쉬웠습니다.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콘텐츠

 

넷플릭스는 신규 콘텐츠가 예전에는 업데이트되는 것이 느린 편이었으나 요즘은 괜찮은 콘텐츠가 업데이트가 자주 되고 있어서 계속 넷플릭스를 구독하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자체 제작한 영상 콘텐츠들을 공개하는데 예전에 비해 볼만한 장르들이 많았습니다. 

 

 

왓챠플레이는 넷플릭스에 비해 신규업데이트가 느린 편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와는 다르게 HBO 콘텐츠 작품을 볼 수 있고, 인지도가 높고 괜찮은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식스앤더시티, 오피스, 하우스, 크리미널마인드, 왕좌의 게임 등 굵직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일본 애니메이션도 다양하게 보유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넷플릭스는 최근에야 일본애니메이션을 종종 업데이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평가기능

 

왓챠플레이의 강점은 '평가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여러 콘텐츠 목록 중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에 별점 5점까지 줄 수 있고, '보고 싶어요'라고 선택을 하면 '보고 싶어요' 란 메뉴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콘텐츠마다 '내가 찜한 콘텐츠'가 있고, 옆에 엄지손가락을 올린 '좋아요'와 '싫어요'로 평가를 합니다. 그래서 넷플릭스의 빅데이터 추천 알고리즘으로 평점을 기반으로 영상패턴을 분석해서 이와 비슷한 콘텐츠를 추천해줍니다. 하지만 왓챠플레이처럼 평가정보를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