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냄새나는 곳과 냄새 원인은?

 

여름 장마가 시작되고 저희 집에 스탠드 에어컨을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에 LG 인버터 에어컨을 청소한 덕분에 처음에는 별 탈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가 쾌쾌한 냄새에 에어컨을 중단시키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에어컨의 냄새를 없애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을 가동시키면 물이 생기고 습해서 곰팡이와 세균이 서식하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에어컨 냄새나는 곳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내부에는 에바포레이터(Evaporator)라는 증발기가 있습니다. 줄여서 에바라고 부르겠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 액체 냉매를 증발시켜 주위 열을 흡수하여 공기를 냉각시키는 증발기 또는 냉각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에바에는 물인 응축수가 맺히게 됩니다. 

에어컨 에바에 맺힌 응축수를 말려주지 않고 그대로 두면 곰팡이와 세균이 증식하면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원인이 됩니다. 실내에 불쾌한 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호흡기 질환을 유도할 수 있고 두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을 틀어 놓은 상태에서 음식을 조리하면 냄새 입자가 필터나 냉각기에 흡착되어 에어컨의 바람에 배출이 됩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중 청소업체를 불러 청소비용을 지불해서라도 에어컨을 청소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고 깔끔하게 냄새 없애는 최고의 방법이겠지만 일반 가정집에서는 스스로 관리만 잘해줘도 충분히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1. 에어컨 초기 가동 시 환기필수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에어컨을 틀자마자 창문부터 닫고 실내를 봉쇄하시는데 그렇게 되면 에어컨이 가동되고 10분 동안은 실외기 환풍기를 통해 유입되는 세균들이 공기 중에 날아다니게 됩니다. 불쾌한 냄새를 먼저 환기시킨 후 창문을 닫아서 실내온도를 낮춰줍니다. 

2. 장시간 냉방 모드 금지

 

오랜 시간 동안 냉방 모드로 에어컨을 가동한다면 냉방병에 걸리기 쉬워 건강에도 좋지 않지만 에어컨 관리에도 좋지 않습니다. 에어컨을 가동시킨 후 처음에는 냉방온도를 최대한 낮춰 강풍으로 실내온도를 빨리 떨어뜨린 후 송풍 모드로 돌려주도록 합니다. 냉방모드로 장시간 가동시킨다면 냉각기에 계속 응축수가 맺혀 습한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실내온도가 낮춰졌다면 송풍모드로 계속 돌려 냉각기를 말려주는 것이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자동 건조기능을 이용하자.

 

낮은 온도에서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발생한 물이 냉각기에 맺혀있습니다. 에어컨으로 실내온도를 떨어뜨린 후 에어컨의 송풍으로 해서 냉각기를 1시간 이상은 가동하거나 자동 건조기능로 말려줘야 합니다. 최근에 나오는 에어컨에는 에어컨 전원을 껐을 때 자동건조 기능으로 넘어가 100초 동안 건조기능이 작동됩니다. 하지만 100초만으로 냉각기를 말려줄 수 없으므로 자동 건조기능을 자주 사용해주는 것이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의 좋은 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음식 조리 시 에어컨을 중지

 

에어컨이 가동되는 중에 음식을 조리하시면 최악의 냄새를 경험하실 겁니다. 이건 저의 경험입니다. 음식 조리 시 나오는 냄새 입자는 에어컨의 냉각기에 흡착이 되는데 음식 조리하는 동안에는 응축수에 코팅되어 불쾌한 냄새가 나진 않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끄고 냉각기의 응축수가 마르고 냄새입자는 그대로 남아 다시 에어컨을 가동했을 경우 다시 실내로 유입이 됩니다.  그래서 음식조리 전에 실내온도를 떨어뜨리고 에어컨 가동을 중지한 후 요리하시기를 권합니다. 

4. 청소는 구연산으로

 

극세 필터 청소 및 적용된 필터의 관리 방법에 따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냄새가 심할 경우 에어컨 가동을 중지시키고 필터를 제거한 상태에서 구연산과 물을 섞어 실내 냉각기(에바)에 충분히 뿌려줍니다. 구연산과 물의 비율은 1:10으로 해줍니다. 이후 냄새 성분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창문을 열고 냉방 운전을 18℃로 설정하여 20 ~ 30분간 가동해줍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중 청소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겠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