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 국제유가

 

 

경제공부,
국제유가에 대한 상식이해

 

경제공부의 이번 파트는 국제유가에 대한 기본 상식의 이해 정도로 작서해보았어요. 최근 기름값이 6주째 완만하게 하락하고 있다고 하고 국제산유국인 OPEC+ 에서는 원유량을 감산하겠다며 낮아지는 기름값을 올릴 추세인 것 같아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1,000 원 이상의 기름값이 내리길 바라지만 모든 가격의 결정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국제유가도 원유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어는데 수요에 영향을 미친 것은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하락하면서 원유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었고, 세계적으로 대체에너지, 신재생에너지 등의 에너지 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원유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데 영향을 미쳤어요.

국제유가의 공급에 영향을 미친 것은 미국의 셰일가스와 셰일오일이 있어요. 미국에 퇴적암의 한 종류인 셰일층에 셰일가스와 셰일오일이 묻혀있는데 아직 현재 기술로는 많은 양을 생산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채굴기술이 좀 더 발달하면 공급량도 늘어날 것입니다. 국제유가의 가격이 떨어지면 원유에 의존하는 국제 산유국에서는 자국 경제를 위해 공급량을 늘릴려고 할 것이다. 예를들면, 100만 배럴을 생산해서 1배럴 당 50달러였는데 25달러만 받는다면 200만배럴을 생산해야 1배럴 당 50달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2018년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핵협정( JCPOA ) 탈퇴" 를 선언하였지요. 이란의 핵협정 탈퇴는 이제 이란으로부터 원유를 수입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미국이 수입을 하지 않아 공급이 줄어들어 가격이 반등할 수 있지만 핵협정 탈퇴로 유가가 반등하고 가격이 크게 오를 것이라 예상했어요. 하지만 유가는 떨어졌어요. 그 이유는 핵협정 탈퇴한다고 해서 미국의 경제제재가 즉각적으로 이행된 것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90일에서 180일 정도 유예기간을 두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바로 영향을 받지 않았어요. 그리고 미국 홀로 제재를 하고 있고 이란 원유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나 중국 등의 나라들이 동참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큰 영향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국제유가의 종류

WTI (Western Texas Intermediate) : 미국의 서부 텍사스유

브렌트유 (Brent Crude Oil ) : 영국 북해

두바이유 (Dubai Crude Oil ) : 중동 중심

 

국제유가 종류를 알아두면 뉴스에 나온 기사의 원유 생산지 정도는 상식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최근에 국제유가 기사 제목에서 "국제유가, 산유국 감산확대 합의 강세 ... WTI 1.3% ↑ " 을 보았는데 이 기사내용에 WTI 가격과 브렌트유 가격이 얼마만큼 올랐는지 설명을 해 놓았어요. 제목만 봐도 알 수가 있지요. 

 

 

국제유가의 전문기관

 

OECD산하의 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미국정부산하의 EIA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위와 같은 전문기관에서 국제유가를 전망하는데 이런 국제기관들의 전망치를 준용하여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국제유가 상승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첫번째, 경제성장에 영향을 준다. 

우리나라는 원유를 100% 수입을 하여 정제한 후 석유제품을 다시 수출하는 나라에요. 원유를 수입하여 고부가가치 석유 제품을 수출하는 구조이고 원유가격은 우리나라의 제조비용입니다. 원유가격이 올라가면 수입비용이 커지게 되고 그러면 수입물가가 상승하죠. 수입물가 상승이 제조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완제품의 가격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결국에는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두번째, 달러 자금이 자국으로 회귀

국제유가가 상승하면 일반적으로 달러 가격이 떨어집니다. 이 두 관계는 반비례에요. 최근 미국 달러 강세로 한국에 투자했던 외국인 자금이 미국으로 회귀하는 현상도 생기게 된다. 한국의 외환보유액이 증가했고 아직은 안정적이다라는 기사를 보았지만 11월 미국의 달러강세로 중국외환보유액이 감소했다고 하죠. 국제유가가 달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할 것 같습니다. 

 

 

'Economic > Econom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공부, 부동산의 수요이해  (4) 2019.12.03
경제공부, 무역  (6) 2019.12.01
경제공부, 금리와 물가의 관계  (0) 2019.11.30
경제공부, 경제와 경제성장률  (2) 2019.11.29
경제기초, 기업의 현금흐름  (4) 2019.11.22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