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초, 기업의 현금흐름

 

 

 

경제기초, 기업의 현금흐름

"현금흐름 유입과 유출의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경제기초 중 현금흐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현금흐름의 원리와 현금이 유입되고 유출되는 것들이 무엇이 있고 현금흐름 관리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현금흐름이란, 회사의 사업을 위해 들어오고 나가는 돈을 현금흐름이라고 하는데 현금유입에는 크게 융자, 영업, 투자가 있고, 현금 유출에는 비용, 원자재 자본, 자본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현금흐름은 일정기간 동안 한 기업에 현금이 들어오고 나가는 움직임인데 용역과 재화판매, 대출과 자본투자, 기타수입 등으로 현금이 들어오며, 임대비·공과금·인건비·자재비·대출이자로 현금이 나간다. 현금이 유출하는시점과 유입하는시점을 어떻게 맞추느냐가 관건이다.

현금흐름의 현금유입

현금유입에는 자본, 매출수익, 융자, 영업 외 수익이 있는데 자본은 투자와 목돈이라고 보면 된다. 신생기업에 발생하는 현금 유입의 주요원천이다. 창업초기 추가 자본을 확충할 수 있고, 개인 회사의 채권발행(상장)으로 상장회사의 주식발행으로 인한 현금으로 유입이 된다. 투자 활동으로 발생하는 현금흐름이라고 본다. 

매출수익의 현금유입은 재화와 용역판매로 들어온 현금이라 하고, 핵심 영역 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이다. 융자나 자본과 달리 상환할 필요가 없는 이익이고 재화 및 용역을 판매하여 벌어들인 돈이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하는 현금흐름이다. 

융자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당좌대출을 받는 것이다. 예상수입을 담보로 부족분을 충당하기 위한 운전자금대출이다. 팩터링 회사의 판매 송장에 대한 선불을 받을 수 있고, 단기당좌대출이라해서 계좌에 대금이 부족할 경우, 은행이나 신용조합이 부족분을 대신해서 지급하는 방식이 있다. 재무활동으로 발생하는 현금흐름이다. 

마지막으로 영업 외 수익이 있는데 보조금·기부금·우발 이익이 있다. 기관이나 정부 보조금, 대개는 연구 및 개발비로 들어온다. 기부와 선물은 비영리 단체에서 올 수 있고 자산 매각과 투자로 벌어들이는 수익도 있다. 다른 회사의 조직에 빌려준 자금을 상환받을 때나 세금 환급금이 수익으로 들어온다. 

현금흐름의 현금유출

현금유출에는 급여와 임금, 간접비, 대출상환, 공급업체 지불, 세금, 장비 구입비 등이 있다. 급여와 임금은 재화 및 용역 창출에 직접 참여하는 직원에게 지급하는 돈으로 월별이나 일별 등으로 지급하는 돈이다. 

 

간접비로는 각종 요금이 있는데 상업용 부동산 임대 비용, 공과금 (수도, 전기, 가스, 전화 등등) 이 있고, 사무용품 및 문구 구입 비용이 있다. 또 재화 및 용역 창출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임금의 간접 노동 비용이 있다. 

대출상환은 부채상환과 주주 이익배당이 있다. 자산 매입을 위한 장기 대출 이자와 운전자본을 위한 단기 대출 이자이다. 대출금 상환이나 지불금을 회수할 회사에 지불하는 수수료, 자사주 매입과 주주 배당금이 있다. 

 

공급업체에 대한 지불이 있는데 상품 제조에 필요한 원자재 구입비, 국산 또는 수입 물자의 재고 유지비, 컨설팅이나 광고 비용, 재화 및 용역 제공에 관련된 계약자에 대한 지불이 있다.

세금으로는 연간 제무제표에 기재된 이익에 근거한 법인세가 있고, 고용주가 종업원 대신 납부하는 급여세, 부가가치세와 판매세, 조세유형과 세율은 국가 세법에 따라 다르게 내야한다. 

 

고정자산을 구입하는 비용이 있다. 전화나 컴퓨터, 사무용 기구, 차량 등 회사 건물 및 장비에 들어가는 비용이 있다. 이 비용은 감가상각으로 상쇄되는 비용이다. 

 

 

 

현금 흐름 관리

기업의 생존은 현금 흐름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달려있다. 수입을 현금으로 전화하는 능력. 즉, 유동성도 그만큼 중요하다. 수익성 있는 사업이라 해도 제때에 청구서를 지불할 수 없다면 부실 기업이 될 수도 있고, 심지어 신규사업이 회사의 성패를 판가름할 수 있는데 돈이 들어오기 전에 확장에 너무 큰 비용을 지출했다가 부채와 채무에 지불할 현금이 바닥나는 '과도 거래에 의한 지급 불능' 상태가 될 수 있다. 

현금흐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현금 유이과 유출을 예측해야 한다. 고객 수금 일정과 급여·각종요금·공급업체·채무·기타 비용등의 지불 일정을 파악하면 부족액을 예측할 수 있다. 

 

현금 흐름의 5가지 문제

 

1. 늦은 대금 지급

2. 신용 기간 격차. 예를들면 지출은 30일 기간인데 청구는 60일 기한일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 

3. 판매 부진. 경제상황이나 경쟁, 또는 제품이 유행에 뒤쳐져 판매가 부진할 수 있다.  

4. 낮은 가격. 보통 신생회사들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택하는 전략이지만 잘 판단해야 한다. 

5. 급여· 간접비에 대한 과도한 지출을 조심해야 한다. 자산을 임대하지 않고 구매하는 경우는 과할 수 있다. 

 

현금 흐름 다루기 

여유자금이 있을 경우에는 현금 초과분을 이자소득을 가져올 수 있는 계좌에 투자하거나 그런 계좌로 옮긴다. 생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장비를 개선하거나 제품개발인력을 새로 고용하고,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신용등급을 상향해야 할 시점이 오기 전에 채무를 조기 상환하거나 줄이도록 한다. 

 

현금이 부족할 경우는 판매 가격을 낮추거나 높여 수익을 높이도록 하고 즉각 송장 발행하며 미지불금을 추적한다. 거래업체에 외상 기한 연장을 요청해도 되고 신속한 지불에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방법도 괜찮다. 단기 대출로 현금을 확보하여 긴급한 경비를 지출하도록 하고 현금흐름을 항시 추적하여 장차 발생할 문제에 계획적으로 대비를 해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