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증상과 운동법

허리디스크 증상과 운동법

"허리디스크 증상과 디스크별 증상 및 운동법을 알아보자."

 

 

허리디스크 증상과 운동법을 알아놓으면 유용할 것 같아서 알아보았어요. 계절이 이제 가을에서 겨울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이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는 사람들도 있고, 하루종일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도 있지요. 이런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허리디스크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척추 디스크번호별 증상, 그리고 디스크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허리디스크란

척추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돌출되어 허리통증부터 다리와 발까지 이어진 신경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추운 날씨가 되면 우리 몸은 근육이 수축하게 되어 굳어있는데 봄이 되면 날씨가 따뜻해져서 몸의 근육과 인대가 유연해지면서 척추뼈 사이 디스크에 무리가 생기게 된다.

허리디스크 증상

 

1. 평소 허리에 묵직한 통증이 있다. 

2. 허리, 엉치, 엉덩이, 다리, 발까지 신경이 마비되어 저리고 당기면서 통증이 있다. 

3. 서 있는 것보다 앉아있을 때 더 아프다.

4. 허리를 숙일 경우 뜨끔한 적이 있고, 숙일 때마다 아프다. 

5. 기침, 재채기, 배변 시 허리에 힘이 들어갈 때 통증이 동반된다. 

6. 허리통증이 심할 경우 걷는 것도 힘들게 되고, 걸을 때마다 힘이 빠진다. 

7. 신발 밑창을 확인해서 한쪽으로만 닳아있으면 미리 허리디스크 검사를 해보도록 한다. 

 

 

허리디스크 번호별 증상

1번과 2번 디스크 : 사타구니에서 무릎까지 

2번과 3번 디스크 : 무릎부터 발목까지 

3번과 4번 디스크 :  엉덩이부터 허벅지, 종아리 옆쪽과 무릎 안쪽

4번과 5번 디스크 : 엉덩이부터 허벅지 앞과 옆, 종아리 옆쪽 라인, 엄지발가락 저림 및 통증

5번과 1번 디스크 : 엉덩이부터 허벅지 옆과 뒤, 발꿈치 저림과 통증

 

 

 

일반적으로 3번4번, 4번5번, 5번1번이 발병률이 가장 높아요.  4번5번 디스크는 허리에 하중을 많이 견디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높고, 5번과 1번은 우리 몸의 하중을 가장 많이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높습니다. 4번5번과 5번1번의 디스크가 퇴행하거나 약해지면서 3번과4번이 발병률이 높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

저는 4번 5번 디스크 파열이 있었고 새벽에 응급실에 갔더니 의사 선생님이 수술을 해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수술보다는 비수술을 원했기 때문에 한방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았답니다. 요즘 수술은 시술로 간단하게 하고 수술 후 한달 뒤에 퇴원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재발 확률이 높죠.

 

디스크 증상에 따라 의사가 수술을 할지 비수술을 할지 판단하겠지만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할 수 밖에 없더라구요. 증상에 따라 수술을 해야한다면 꼭 하시는게 맞겠지만 위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한방병원도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허리디스크 및 목디스크 운동법 

한방병원에 한달 입원하면서 침치료 및 추나요법을 받고 한의원을 다니며 통증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1년 후 운동하는 것으로 바꿨답니다. 허리디스크가 안 좋은 사람들 대부분이 관리부족으로 목디스크도 안 좋아질 우려가 있어요. 허리통증 완화에 좋은 허리디스크 운동법과 목디스크 운동법을 함께 소개할께요. 

허리디스크 운동법

요가 자세 중에 고양이 자세 2가지와 목디스크 스트레칭 하는 자세가 있어요. 수술하신 분이든 비수술하신 분이든 치료 후 바로 하시면 안되고 디스크 파열 부분이 아물은 다음에 하실 것을 권해요. 바로 하시면 통증이 심하실 것 같아요. 아래는 유튜브에 나오는 《황아영의 처음만나는 요가》 를 소개할께요.

 

1. 소·고양이 자세

 

일상 속에 허리에 통증이 있을 경우 따라하기 좋은 동작이고 허리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저도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가 뻐근할 때나 통증이 있을 때마다 해줬더니 훨씬 몸이 가벼움을 느꼈어요. 

 

 

2. 고양이 기지개 켜기 자세

 

고양이 기지개 켜기 자세는 사실 조금 힘든 동작이에요. 상체를 바닥에 닿이도록 하는데 처음에는 좀 아팠지만 하루에 한번씩 해줬더니 허리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꼈어요. 

 

 

목디스크 운동법

허리디스크 있는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바른 자세에 신경쓰지 않으면 목디스크도 같이 온답니다. 제가 허리통증이 조금 나아지면서 신경 안쓰고 책상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했더니 팔이 저리면서 목디스크가 오더라구요. 그래서 허리디스크 운동할 때 목디스크 예방차원의 운동도 함께 하시길 권해드려요. 

유튜브에 《닥터U와 함께》 라는 영상에서 「목디스크 완치훈련」 스트레칭 자세를 따라했더니 목디스크 통증이 완화되었습니다. 물론 목디스크가 초기증상이라 효과가 빨랐을 수도 있겠네요. 

 

매일 걷기 운동

 

요가든 스트레칭이든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좋지만 사실 디스크에 가장 좋은 방법은 일상에서 자주 걸어다니는 습관을 키우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든 목디스크이든 완치는 어렵다고 하죠. 디스크 증상이 있다고 생각되시면 미리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래요. 저는 허리통증은 많이 좋아졌지만 잠자는 자세, 의자에 오랫동안 앉아있는 자세, TV 또는 스마트폰을 보는 자세가 올바르지 않으면 여전히 허리와 목에 안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