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로가 대세, 촌스러움을 현대적 감각으로

 

 

 

뉴트로가 대세, 촌스러움을 현대적 감각으로

"계속되는 뉴트로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TV 를 보면 학창시절 인기 많았던 아이돌들이 나와같이 나이를 먹은 모습으로 다시 돌아오는 추세인 것 같다. H.O.T 의 '고척돔 콘서트' , 핑클의 '캠핑클럽' TV 프로그램, god 의 여러 TV 프로그램 등의 출연뿐 아니라 패션과 소비하고 있는 상품에서도 현재 뉴트로가 대세다.  '레트로(retro) 는 과거를 회상한다.' 라는 뜻이고, '뉴트로 (New + Retro) 는 경험해보지 못한 과거문화를 소비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 는 새로운 신조어이다. 

 

 



연예방송부문

 

연예방송 부분에서는 TV 프로그램뿐 아니라 유튜브에서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각종 방송국에서는 유튜브에 음악채널을 열어 시청자들과 소통하려하고 있다. 

 


SBS 에서는 1990년대 방영된 '인기가요' 무대를 24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해주는 'K-POP Classic'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다. 이 채널은 흘러간 문화를 즐기기 위한 곳으로 '온라인 탑골공원' 이라 불린다.  이 유트브에 들어가자마자 서태지의 '난 알아요' 곡이 나오는데 나도모르게 입에서 가사를 읊으며 따라부르고 있다. 옛날에 느꼈던 그 감정과 설레임이 다시 살아나는 것 같다. KBS 는 '가요톱텐', MBC 는 '음악캠프' 를 유튜브로 재가공해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조명받는 가수는 양준일이다. 1990년대 초반 '가나다라마바사', '리베카' 등의 곡으로 활동했지만 큰 인기는 없었다. 시대가 지난 지금은 '90년대 G 드래곤' 이라는 닉네임을 얻게되었다. 

 


그외 H.O.T 의 '2019 High-five of Teenagers' 라는 제목으로 콘서트를 열었다. 
그리고 핑클은 JTBC '캠핑클럽' 을 통해 다시 뭉쳐 멤버들끼리 서로 몰랐던 점과 오해를 푸는 장면으로 시청자들로부터 공감을 얻었다. 


 

 

 

식품업계 

 

내가 가장 먼저 뉴트로를 접한 것은 먹는 것부터 시작되었다. 그때는 촌스럽다는 생각보다 많이본 물건인데 예쁘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에 레트로는 과거 있는 그대로 보여줬는데 요즘은 뉴트로로 현대적인 디자인을 입혀 신선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비맥주는 다음달 1일부터 11월말까지 OB라거 뉴트로 제품을 한정판매한다. 1982년 창단된 오비베어스(현 두산베어스)의 반달가슴곰 마스코트를 디자인으로 넣었다. 알코올 도수는 4.6도 이고 355 ml 캔 제품만으로 나온다. 

 


남양유업도 홈플러스와 함께 가루우유 '남양 3.4 우유맛 스틱' 을 내놨다. 2000년대초까지 쓰였던 '남양 3.4 우유' 포장지 디자인을 입혔다. 

 


하이트로 진로의 진로소주는 뉴트로 감성을 앞세워 성공한 대표 사례다. 
나도 맛보았는데 깜짝 놀랬다. 도수도 낮았고 뒷 맛이 깔끔하니 내가 애정하는 소주가 될지도 모르겠다. 

동원 F&B 는 이달 초 내놓은 '양반김' 광고에 1989년 광고 당시 삽입한 CM 송을 넣었다. 당시 녹음한 원본 음질을 그대로 사용해 아날로그 감성을 살렸다. 

의류업계

 

나는 아직 뉴트로 패션에 대해서는 난감한 입장이다. 이 옷들을 어떻게 소화를 할 수 있을까? 더 촌스러워지면 어쩌지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 건 어쩔 수 없나보다. 하지만 맨투맨이나 티셔츠정도는 아무래도 쉽게 입을 수 있을 것 같다. 

 


롯데백화점이 25일 롯데제과의 가나초콜릿, 빠다코코넛 등의 이미지를 따 만든 후드, 맨투맨, 캔버스백 등 '뉴튜로 패션 상품 3종' 을 내놨다. 영패션 브랜드 '쥬크' 와 협업해 800장 한정으로 제작했다. 

 


새로운 가을 뉴트로 패션도 요즘 대세인데 SPA 브랜드에 이어 명품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다리 옆선을 따라 둥글게 실루엣을 잡은 '커브 팬츠' 와 허리까지 바짝 올려 입는 '하이웨이스트 팬츠' 가 인기다. 
ZARA에선 '맘핏진', 앤아더스토리즈에선 '하이라이즈 진' 등이 있다. 여기에 헐렁한 맨투맨 티셔츠, 체크무늬 외투 등이 올가을 인기 상품으로 떠오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