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보드게임추천, 부루마블게임방법과 경제원리이해

 

 

가족보드게임추천,
부루마블게임방법과 경제원리 이해하기

 

 

가족과 함께 무료한 하루를 즐겁게 보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인 부루마블 보드게임을 추천합니다. 지금은 전국적으로 퍼진 바이러스로 하루종일 집에서 보내야하는 아이들이 TV, 유튜브, 게임 등으로 시간을 보내지만 이것도 어느새 지겨워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몇년전에 사 놓았던 부루마블 보드게임을 꺼내어서 했더니 너무 재미있어 합니다. 부루마블 보드게임 방법을 알아보고, 가족들이 함께 경제원리를 이해하는 즐거운 시간을 가져볼까요?

 

 

부루마블게임(Blue Marble Game) 

 

우주 가운데에서 지구를 바라보면 푸르고 맑은 구슬 하나가 보일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구를 푸른 구슬, '부루마블(Blue Marble)' 또는 부루마불이라고 불립니다. 1978년 중동 아랍에미리트 건설현장에 건축디자이터로 근무한 씨앗사 대표 이상배씨는 당시 보드게임 모노폴리를 즐겨했는데 이것을 한국식으로 발전시켜서 만든 보드게임이라고 합니다. 

 

  

부루마블 보드게임의 구성

 

보드판, 비행기 말 4개, 씨앗증서, 황금열쇠, 건물들(별장, 빌딩, 호텔), 주사위 2개, 현금들( 50만원권, 10만원권, 5만원권, 2만원권, 1만원권, 5천원권, 1천원권)

 

 

부루마블게임 경제원리 이해

 

부루마블 보드게임은 주사위 두 개를 굴려 나온 수만큼 해당 말을 움직여 여러 도시를 여행합니다. 세계 유명도시에 도착할 때마다 도시를 사고 건물을 지은 뒤 통행료를 받으면서 재산을 모으는 재밌는 경제게임이라고 할 수 있죠. 저렴한 도시부터 비싼 도시까지 한 바퀴를 돌면 부동산 재벌이 되어 있기도 하답니다. 

 

 

 

부루마블 보드판의 출발선에서 주사위를 굴리면 여러 도시들을 사고, 무인도, 사회복지기금, 사회복지접수처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주정거장에 도착하면 세계를 한 바퀴 돌아서 가고 싶은 도시로 갈 수 있어 자신이 유리한 지점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한 바퀴를 돌때마다 모든 플레이어는 월급 20만원을 받습니다. 

 

 

부루마블 보드판에 있는 세계 도시를 한 바퀴 돌 때 받는 월급 20만원으로는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도시를 사고, 건물을 지었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소유한 도시에 멈추면 통행료를 내야하는데 월급 20만원으로는 어림도 없지요. 결국에는 나도 도시를 사고 건물을 구입해서 통행료를 통해 수익을 내야 합니다. 

 

 

부루마블게임을 가족과 하면서 단순히 이기고 지는 것으로 게임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소유한 부동산이 얼마인지 현금은 얼마나 남아있는지 합산하여 등수를 매기게 됩니다. 중학생인 아들은 게임원리를 알고 있어 융통성 있게 수익을 내어 부동산 재벌이 되어 있고,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은 돈 계산하기도 바쁘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은 게임 규칙만 따르다가 형이 어디에서 건물을 짓고, 도시를 사는지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형을 이길려고 하지요. 열심히 도시를 사서 건물을 사지만 통행료 수익은 형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출발선에서 시작되는 도시부터 마지막 도시까지 순서는 각 나라의 경제규모 순입니다. 

 

  

부루마블 보드게임 출발선에서 시작되는 핑크도시라인이 가장 저렴하고, 오렌지도시라인, 그린도시라인, 블루도시라인의 순으로 땅값이 비싸집니다. 하지만 씨앗증서카드에 적힌 통행료가 도시마다 다르기 때문에 별장, 빌딩, 호텔같은 건물을 지을 때 신중해야 하죠. 각 도시의 땅에 건물을 짓는 비용 대비 통행료 수익을 계산했을 때 이스탄불이나 싱가포르, 카이 등이 수익률이 좋습니다. 블루도시라인에 있는 파리, 런던, 뉴욕 등의 큰 도시에서 호텔을 짓는 것보다 이스탄불에 호텔을 짓는 것이 수익이 더 좋다는 뜻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은 이 원리를 아직 잘 모르지만 중학생 형은 이 원리를 이용해 동생보다 엄마보다도 훨씬 앞질러 부자가 되곤 한답니다. 초반에 아들은 도시를 사고 건물을 지을 때마다 호텔을 지으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단순한 생각을 하다가 파산을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땅값이 비싼 런던, 파리, 뉴욕같은 도시에는 호텔이 아닌 별장이나 빌딩을 짓고, 땅값이 싼 타에베이, 카이, 이스탄불 같은 도시에서 호텔을 짓어 수익을 내야합니다.

 

 

 

 

그리고 게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현금 유통도 원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가지고 있는 돈으로 투자해서 건물을 짓는 것이 유리하기는 하지만 최소한의 현금유통이 필요하다는 말이죠. 안 그러면 부동산을 팔아서 통행료를 내야하니깐요. 통행료 지불할 능력이 없으면 파산하고 게임 끝입니다.

 

 

부루마블 보드게임에서 또 다른 수입을 얻을 수도 있고, 복병을 얻을 수 있는 Key 가 있습니다. 바로 황금열쇠죠. 주사위를 던저 황금열쇠가 나오면 황금열쇠카드를 뒷장에 새겨진 경고를 봐야합니다. 자신이 소유한 부동산 중에 가장 비싼 부동산을 반값에 팔라고도 하고, 건강보험료를 내야 한다면서 세금을 걷어갑니다. 그렇지만 운 좋으면 은행으로부터 상금을 받기도 하죠. 

 

 

부루마블 보드게임방법

 

부루마블 보드상자를 열어 보드판을 깔고 앉습니다. 황금열쇠카드를 지정석에 놓고 비행기 말을 선택한 후 출발선에 나란히 놓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은행에서 지폐를 받습니다. 

 

 

50만원권 x 3

10만원권 x 10

  5만원권 x 5

  2만원권 x 5

  1만원권 x 5

  5천원권 x 5

  1천원권 x 5

 

※ 3~4인 기준이고 1인당 받는 금액입니다. 그리고 2인일 때는 위 지폐 수에 2배를 받습니다. 

 

 

부루마블 보드게임은 전반전과 후반전으로 나뉘어집니다. 먼저 전반전 게임방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 전반전 게임방법 >

 

1. 먼저 순서를 정하고 시계방향으로 진행합니다.

 

2. 내 순서가 되면, 주사위 두 개를 같이 던져서 나온 숫자의 합으로 해당 도시로 움직입니다. 주사위 4와 2이 나오면 6칸을 갑니다. 도착한 도시가 싱가포르이면 가진 돈 중에서 보드판 싱가포르도시에 적힌 10만원의 금액을 은행에 지불하고, 싱가포르 씨앗증서를 갖습니다. 

 

단, 두 개의 주사위의 숫자가 같은 수로 나오는 경우 한번 더 할 수 있는 특권이 생깁니다. 예를들면, 두 주사위 숫자가 3, 3 이 나오면 한번 더 주사위를 굴릴 수 있습니다. 

 

 

 

 

 

3. 한 바퀴를 돌아 출발지를 지나갈 때에는 은행에서 월급 20만원을 받습니다. 

 

4. 이미 다른 플레이어가 증서를 산 후, 그 자리에 도착했을 경우 증서를 살 수 없습니다. 단, 먼저 도착했던 사람이 증서를 사지 않고 지나갔을 경우에는 살 수 있습니다. 

 

5. 증서가 5 ~ 6장 남았을 때에는 플레이어가 서로 합의하여, 각 증서를 경매한 후, 희망자가 은행에 지불하고 삽니다. 이때, 한 증서를 여러 사람이 희망하면 주사위를 굴려 많은 숫자가 나온 사람에게 우선권이 있습니다. 

 

 

< 후반전 게임방법 >

 

1. 도시에 건물을 짓습니다.

건축비는 별장, 빌딩, 호텔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싱가포르일 때 건축비가 별장 5만원, 빌딩 15만원, 호텔 25만원입니다. 

 

2. 통행료를 받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내 소유의 싱가포르 도시를 지날 때 받는 통행료는 별장1개 3만원, 별장 2개 9만원, 빌딩 27만원, 호텔 55만원을 받습니다. 그래서 싱가포르에선 호텔을 짓는 것이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건물을 추가로 짓거나 폐각할 수 있습니다. 

 

4. 건물을 지을 필요가 없는 곳은 통행요금을 후반전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5. 상대방에게 지불할 통행료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자기가 가지고 있는 건물을 은행에 팔아 처분하거나, 증서를 상대방에게 인계할 수 있습니다. 

 

6. 대출 : 은행에서 돈을 빌린 방법으로 게임 중 단 한 번 가능하며 반드시 다른 한 사람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대출금액은 백만원 이내로 제한되며, 3회전을 돌아갈 동안 분할 또는 한번에 상환해야 합니다. 

 

7. 지불할 능력이 전혀 없을 대에는 파산합니다. 

 

8. 승리

게임 종료 시, 가장 많은 재산을 모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게임 시간을 미리 정한 경우, 끝나는 시간에 재산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