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2022년부터 달라지는 고등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2022년부터 판이 달라지는 고등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의 판이 달라지는 고등 교육과정이 2022년부터 '고교학점제' 제도를 부분 도입한다고 합니다. 현재 06년생이 중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2022년에 첫 시행하는 학년이 될 것입니다. 교육과정 개편은 2018년부터 일부 학교에 고교학점제를 도입에 필요한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인프라 소요와 공·사립별 및 지역별로 운영 모델을 도출하였습니다. 그럼 고교학점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바뀌며, 궁금한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이수하여 누적학점이 성취 기준에 도달하였을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다시말해 고교학점제가 시행이 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란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선택한 과목에 대한 목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했다고 판단이 될 때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기존에는 출석일수에 따라 졸업 여부가 결정이 되었지만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누적된 과목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했을 때에 졸업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고교학점제 특징

 

교육과정

고교 3년간 이수해야 하는 총 학점이 정해지고,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학점과 학생이 선택한 학점을 제시합니다. 다시 말해서 필수과목 이수는 국어, 영어, 수학 중심의 필수 교과목을 최소화합니다. 이것을 위해 문과·이과의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개인의 진로에 따라 수업을 합니다. 

 

평가제도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절대평가하고, 정해진 성취수준에 미달할 경우, 학업보충기회를 제공합니다. 

 

졸업제도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을 이수한 학점 기준으로 졸업을 결정합니다. 

 

 

고교학점제 필요성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똑같은 교실에서 똑같은 학생들과 똑같은 수업으로 상대평가를 했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가 없고 졸업만 하면 된다는 의식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이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기 때문에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직업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시행, 피드백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학생들마다 학습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똑같은 기준으로 평가를 받다보니 그 기간에 점수를 올리는 사람이 공부 잘한다고 평가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개개인의 다양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운영방법

 

다양한 과목개설

학생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다양한 과목 개설 준비합니다.

 

진로·학업설계

진로, 학습상담 등을 통해 진로설계 및 학습계획을 수립합니다. 

 

수강 신청

학습계획에 따라 수강 희망과목을 수강신청합니다. 

 

수업 운영

참여형 수업인 토론·실습 등을 학년 구분없이 자유롭게 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학생 평가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와 성취평가제가 적용됩니다. 

 

이수 / 미이수

미이수된 과목은 보충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어서 과목 이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학점 취득

과목별 성취수준이 도달했을 때 과목 이수와 학점을 취득합니다. 

 

졸 업

총 학점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수업방법 확대

 

① 학교 내 학생 수요에 따른 다양한 과목을 개설을 하지만, 학교내 개설이 어려운 과목은 인근학교와 연합하여 필요한 과목을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그리고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공동 교육을 통해 어디서나 희망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지역대학이나 지역사회기관 등과 연계한 다양한 학습기회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궁금한 점

 

1. 중간에 진로가 바뀔 경우

 

기존에는 문과와 이과가 나뉘어져 과 변경을 해야했지만 고교학점제는 문과·이과 통합이라 교체가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진로탐색하는 캠프나 프로그램들도 굉장히 많아서 진로를 선택하지 않고 고등학교 입학한 학생들이 정할 수 있다. 

 

2. 수업 선택

 

만약 인기많은 수업일 경우에는 분반수업해서 인기과목을 여러 반으로 나눠 한 학급 당 최대 인원수에 맞게 수업을 받을 수 있다. 그와 반대로 인기가 적은 수업일 경우는 수강신청하는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내신산출할 때 어려울 수 있다. 걱정하지 말기.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나 스스로 열심히 해서 과목을 이수하면 됩니다. 

 

3. 듣고 싶은 수업이 교내에 없을 때

 

학교간 협력교육과정이라고 거점학교에서 배우고 싶은 과목들을 다른 지역의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교육을 연합형 교육이라고도 합니다. 즉, 개설 안되는 과목을 다른 학교에서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너무 먼 지역에서는 직접 갈 수 없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으로 대신해도 됩니다. 

 

4. 성취평가는 어떻게하지?

 

성취도를 A,B,C,D 로 나눠서 개인의 성취도를 절대평가를 합니다. 

 

5. 학교 생활

 

공통과목은 반끼리 같이 수업을 듣고, 학년 상관없이 선택 과목을 들으러 쉬는 시간에 교실을 찾아서 이동합니다. 

 

 

고교학점제를 시행하면 좋은 점도 있고, 부담스러운 점도 있을 것입니다. 고교학점제를 하면서 좋은 점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고민도 하면서 자신의 진로에 맞게 원하는 과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목을 선택해서 수강신청을 해야하는 시기에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의 이상수 국장은 고등학교 1학년 1학기에 진로 집중 학기를 편성해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가고 있다고 합니다. 

 

 

 

 

 

고교학점제 관련 뉴스

 

[YTN 기사참조 : 갈 길이 먼 '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는 늘어나지만..."갈 길 멀어"

[앵커]2025년 전면 도입될 예정인 '고교학점제'는 대학처럼...

www.ytn.co.kr

 

 

고교학점제가 더 궁금하시면 아래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참조 ]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학생의 진로 희망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www.hscredit.kr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