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비염치료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사용법

알레르기비염치료,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사용법

 

알레르기비염으로 코가 막히거나 코피가 나거나 코에 염증으로 분비물이 생기는 증상으로 계절마다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 겨울에도 아이들의 알레르기비염 증상으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를 처방받았어요. 장기간 사용해야하는 알레르기비염치료제인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비염 증상

 

알레르기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의 네 가지가 있다. 그 외 눈 주위 가려움, 눈충혈, 두통, 후각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합병증으로 결막염이나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이 동반된다. 

 

 

알레르기비염은 계절성 알레르기비염, 통년성 알레르기비염이 있다.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이 대표적이다. 부모 중 한쪽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자녀가 알레르기비염에 걸릴 가능성은 50%정도이고, 양쪽 부모 모두 알레르기질환이 있으면 약 75% 정도로 증가한다. 

 

 

아토피성 피부염, 기관지 천식 및 알레르기비염을 3대 알레르기질환이라 한다.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등의 호흡기로 흡입되는 것이 대표적이지만 음식물이나 음식물첨가제, 약물 등에 의해서도 알레르기비염이 유발될 수 있다.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성분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는 항염 및 항알러지 작용을 통해 알레르기비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약으로 사용하는 분무제입니다.  그리고 약국에서 판매하지 않고, 의사에게 처방을 받아야 구매할 수 있는 약품입니다.

 

  

아바미스나잘스프레이 성분으로는 플루티카손푸로에이트 (Fluticasone Furoate Micronized) 0.05g 과 보존제로는 염화벤잘코늄액 0.03g, 에데트산이나트륨 0.015g 이 들어있습니다. 첨가제로는 무수글루코스, 분산성셀룰로오스, 정제수, 폴리소르베이트80 이 있습니다.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효능·효과

 

성인 및 2세 이상의 소아에게 계절성 알레르기비염이나 통년성 알레르기비염 증상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사용기간

 

최대 3년까지는 꾸준히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라고 보고가 되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비염일 경우, 봄이나 가을에 많이 사용하는데 1통에 140회정도 뿌릴 수 있는 양입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번이나 두번을 사용할 경우 2달은 사용할 수 있죠.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사용법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는 비강(콧구멍)내로만 투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 사용할 때나 오랫만에 사용할 때는 사용하기 전에 내용물을 잘 흔들어 준 다음 공중에 분무시켜 미세 연무가 보일 때까지 수회 시험분무를 합니다. 매번 사용하기 전에 내용물을 잘 흔들어서 사용합니다.  

 

 

성인 및 12세 이상 청소년

 

초기 권장 용량은 1일 1회, 각 비강에 2번씩 분무합니다.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를 사용하고 효과를 내고 알레르기비염 증상이 조절된 후에는 조절을 유지하기 위해 1일 1회, 각 비강에 1번씩 분무하여 감량할 수 있습니다. 

 

2세 이상 11세의 소아

 

초기 권장 용량은 1일 1회, 각 비강에 1번씩 분무합니다. 만약 이 용량으로 적절한 반응하지 않는 소아일 경우 1일 1회, 각 비강에 2번씩 분무로 증량할 수 있다. 

 

 

나잘스프레이를 사용할 때는 고개를 가볍게 숙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코 뒤로 넘어가서 목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노즐 끝을 코 안쪽으로 가볍게 넣어주면 됩니다. 넣을 때는 노즐방향이 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향하게 하여 코벽 가운데로 향하게 하면 좋지 않습니다. 노즐방향을 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하고 코 안쪽이 아니라 눈쪽을 향해 분무를 해야 합니다. 

 

 

아침이건 잠자는 시간이건 동일한 시간에 뿌려주는 이 효과적이고, 코가 꽉 차있을 경우 가볍게 코를 풀어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풀게 되면 코 점막 손상이 있으니 가볍게 풀어주세요.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사용 시 주의사항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는 국소 스테로이드제제입니다.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는 뿌리는 즉시 효과가 강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최소한 2~3일정도는 뿌려줘야 코에 염증이 줄어들면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일 경우 국소 스테로이드제제를 조금 단기간 충분히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를 뿌리실 때 잠깐동안 숨을 참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분무된 연무가 코 안으로 너무 많이 들어오게 되거나 목 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노즐방향을 코 가운데 비중격으로 뿌리게 될 경우 코 안에 딱지가 생기거나 혈관 벽이 얇아져서 출혈이 있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이럴 경우 코에 연고를 바르거나 뿌려주는 방향을 조심히 바깥쪽으로 사용해줘야 합니다. 코피가 난다고 해서 코를 너무 세게 풀거나 휴지로 많이 닦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부작용

 

코 안쪽 비중격은 잘 건조해지기 때문에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를 코 바깥쪽으로 뿌리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코가 잘 건조해지면서 코피가 나거나 코딱지가 생기게 되는 부작용이 있으니 뿌리실 때 주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간혹 국소 스테로이즈제제이기 때문에 국소적으로 약간 면역을 약화시킬 수 있어 코 내에 이미 곰팡이균이 있었던 사람들은 코 안에 곰팡이가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를 뿌리고 아무 이상이 없어도 한 달에 한번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 비염 관련 글

[비염증상, 아이의코막힘원인과증상]

 

비염증상, 아이의코막힘원인과증상

비염증상, 아이의 코막힘 원인과 증상 비염에 걸리면 여러가지 증상 때문에 생활에 매우 불편함을 느끼지요. 저희 아이도 특히 가을이나 겨울되면 비염이 심해져요. 추운 날씨에 운동하고 땀 흘린 채 걸어서 집에..

ceduca2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