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제도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대상에서 신청방법까지 알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도는 2020년 1월부터 시행되는 제도이다. 분리되었던 실업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통합하여 불편없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국민 누구나가 일자리에 도움이 되는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평생능력개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제도이고 5년간 총 300 ~ 500만원 지원이 된다. 국민내일배움카드제도 신청대상에서 이용방법까지 알아보자.  

 

 

국민내일배움카드 :: 신청대상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대상 중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국민들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실업자, 재직자, 특수형태 근로자, 자영업자 등 여부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하면 적극 지원해줌으로써 훈련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평생능력개발이 요구되는 환경에 맞도록 개인주도의 훈련을 확대하고자 한다. 하지만 공무원, 사학연금대상자, 재학생 등 제외되는 대상도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 유효기간

국민내일배움카드 유효기간을 1 ~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여 정부지원 훈련비를 본인이 필요한 시기에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재발급도 가능하다. 

 

 

 

국민내일배움카드 :: 훈련비 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지원한도도 유효기간 연장에 맞추어 현행 200 ~ 300만원에서 300~ 500만원으로 높인다. 단, 연간 신청 횟수 제한으로 강좌는 5회까지만 신청 가능하다. 훈련생은 직업훈련포털을 통해 훈련계좌잔액, 수강 과정명, 유효기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직업훈련포털 사이트 : http://www.hrd.go.kr

 

HRD-net

 

www.hrd.go.kr

 

국민내일배움카드 :: 개인맞춤 수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기업 수요를 반영하여 맞춤형으로 훈련과정을 설계 및 운영하고 훈련심사평가 시 산업계 참여를 강화하는 등 직업훈련이 취업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2020년 정부 예산안이 627억원이다. 역량이 검증된 기관 중심으로 기업수요를 고려한 질 높은 훈련 제공, 훈련기관·협약 기업이 원하는 훈련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보장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 자부담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및 재직자 등 여부에 관계없이 동일한 자부담을 적용하고, 직종별 취업률을 고려하여 다르게 적용한다. 저소득 재직자에게는 자부담률 50%를 경감할 예정이다. 예를들면, 근로장려금 수급 대상자가 있다.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은 최대 200만원 추가지원하고, 자부담은 면제한다. 국가기간·전략직종훈련 등을 제외한 일반훈련과정은 원칙적으로 훈련비 일부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며, 그 수준은 취업률에 따라 달리 정하였다. 

 

 

국민내일배움카드 :: 이용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직업훈련포털(HRD-Net) 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훈련과정 수강신청은 장기훈련과 단기훈련과정이 있는데 장기훈련과정은 140시간 이상 훈련받는 과정이고, 고용센터 상담 및 심사를 2주정도 거친 후 수강신청할 수 있다. 단기훈련과정은 HRD-Net 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국민내일배움카드 :: 주의 사항

 

국민냉리배움카드 주의사항은 취미나 순수 자기계발 등의 취업이외의 목적으로 받고자 하는 훈련은 허용되지 않으며, 고용센터 상담 과정에서 훈련 후 구체적 취업계획 등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가이드 : https://baeumcard.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가이드

 

baeumcard.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