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피해유산균, 그 효능과 배양방법

카스피해유산균,
유산균 효능과 배양하는 방법

 

 

카스피해유산균은 몇해 전 많이 유행했던 홈메이드 유산균이었습니다. 저도 한 때 먹다가 최근에 종균을 구할 수 있어서 직접 배양을 해서 먹고 있는데요. 카스피해유산균을 배양해서 요거트로 만드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가 않습니다. 카스피해유산균에 대해 알아보고 효능과 배양해서 먹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스피해유산균이란?

 

카스피해유산균은 카스피해요거트라고 불리고 이 유산균의 최대 특징은 직접 배양해서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유에 소량의 카스피해유산균의 종균을 넣으면 상온에서 발효되어 요거트가 만들어지는 것이죠. 일반 요거트와는 달리 산미가 적고 부드러우며 순한 플레인 요거트입니다. 

카스피해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코카서스 지역에서 치즈의 종균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카서스지역은 러시아 남부·카스피해와 흑해사이에 있는 산계나 지역을 총칭하는 지역입니다. 보통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등 3개국을 일컫고 있습니다. 코카서스 지방의 치즈 종균이 종양에서 좋다고 해서 일본에서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일본의 교토대학 명예교수인 야모리 유키오박사에 의해 발견된 이 종균의 이름은 크레모리스(cremoris)균입니다. 카스피해유산균에는 크레모리스균이라는 특수한 유산균과 글루코노박터간균이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압도적으로 많이 들어가 있는 크레모리스균은 락토코커스족의 유산균으로 치즈를 만들 때 사용했었습니다. 

 

크레모리스균의 특징

 

크레모리스 첫번째 특징은 시판 요구르트의 유산균이 섭씨 37 ~ 40도를 유지하지 않으면 발효가 되지 않는데 상온 섭씨 20 ~ 30도의 적정한 온도에서는 발효가 됩니다. 크레모리스균은 온도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카스피해 요거트를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크레모리스 두번째 특징은 간균이 아니라 구균이며 간균보다 증식이 훨씬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우유를 발효시켜서 젖산을 만드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잡균의 번식이 억제되어 요거트를 만들기가 쉬워지는 것입니다. 

동아일보 자료

크레모리스 세번째 특징은 헤테로 유산균입니다. 카스피해유산균에는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젖당의 50%를 사용하여 젖산을 만들어 내는 헤테로유산균과 100% 모두 젖산으로 만들어내는 효모유산균이 있습니다.  젖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카스피해유산균을 먹으면 장속이 산성으로 변해 산성 환경을 싫어하는 대장균 등 유해균을 줄이고 유익균을 늘리는 동시에 젖산이 장을 자극하여 변비를 해소합니다. 

크레모리스 네번째 특징은 우유를 발효시키는 단계에서 점성 다당체란 특수한 끈끈한 성분을 만들어 냅니다. 점성 다당체는 장내에서 식이섬유와 같은 작용을 해서 변의 부피를 늘려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변비로 인한 유해물질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기도 합니다. 

 

카스피해유산균의 효능

 

1. 화분증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2. 장기간 섭취 시 감기에도 잘 걸리지 않는다. 

3. 유익균이 우세하여 면역력이 강화된다. 

 

 

4. 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들어 있어 높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5. 점성 다당체가 장 속에 남아있는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출해준다. 

6. 장의 기능완화로 변비와 설사를 예방할 수 있다. 

7. 장 기능 개선으로 특히 대장암에 좋다고 한다. 

 

 

카스피해유산균 배양방법

 

1. 카스피해 종균을 소독한 용기에 넣습니다. 

2.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500ml 에서 최대 1000ml정도 부어줍니다. 

3. 실온에서 하루 or 하루 반정도 뚜껑을 닫은 후 기다려줍니다. 

4. 하루가 지난 후 뚜껑을 열어보면 끈끈한 듯 매끈한 요거트가 만들어집니다. 

 

 

▼  아래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 제품 직접 배양하는 방법을 올렸습니다. 참고해주세요!!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 배양방법 및 주의사항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 유산균 배양방법 및 주의사항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으로 쉽게 배양해서 요거트를 먹을 수 있습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 유산균의 종균을 인터넷에서 구매하여 직접 배양을 했는데 카..

ceduca2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