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증상, 아이의코막힘원인과증상

비염증상,
아이의 코막힘 원인과 증상

 

비염에 걸리면 여러가지 증상 때문에 생활에 매우 불편함을 느끼지요. 저희 아이도 특히 가을이나 겨울되면 비염이 심해져요. 추운 날씨에 운동하고 땀 흘린 채 걸어서 집에 들어오면 늘 코 막힘으로 고생을 했죠. 그래서 코가 막히는 비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비염증상

코 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게 비염이에요. 코 안이 부으면서 코막힘이나 콧물, 재채기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코감기와 비슷해 혼동이 오지만 증상이 무척 다양하다고 하죠. 

 

비염의 원인

비염의 원인은 환경오염과 생활의 변화 등 여러가지 원인에 따라 다양해서 원인이 정확하지 않아요. 특히 옛날 사람들처럼 햇볕을 많이 쬐야 하는데 실내에서 주로 집단생활을 하다보니 비염이 생기게 되지요. 가장 흔하게 비염으로 나타나는 원인은 알레르기가 있어요.

비염의 증상

비염증상이 모두 콧물로 나타나지는 않아요. 비염증상으로 코막힘, 콧물, 재채기, 가려움 등 모든 것일 수 있는데 오히려 코가 마르고, 코가 아파서 오는 비염이 있고, 코피라든지 다른 증상을 호소하는 비염도 있습니다. 따라서 콧물이 없다고 해서 비염이 없는 것도 아니고, 콧물이 있다고 해서 비염인 것도 아니에요. 

비염의 종류

1. 감염성 비염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해 점막에 급성으로 나타나는 염증 질병이에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코감기죠. 가을, 겨울, 그리고 봄까지 기온이 내려가고 건조한 기후에 대부분 발생하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이 다른 연령대보다 평소에 항상 자극을 받아서 저항이 약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축농증에 걸리기도 하니 관리에 신경을 써줘야겠어요. 

 

2. 혈관운동성 비염

갑자기 찬바람을 들이키거나, 습도의 변화, 술이나 담배 등 특정 냄새에 노출되는 상황,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해요. 갑자기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는게 알레르기 비염과 비슷하지만 재채기나 가려움은 나타나지 않는 특징이 있어요. 

 

3. 알레르기 비염

코의 내부조직이 특정한 물질들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을 하게 되어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레르기 비염에 해당하죠. 주로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 등이 비염의 주된 원인이 된다고 해요. 알레르기 비염은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공해의 증가, 도시생활을 통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4. 비중격만곡증 

코 안 뼈의 구조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어요. 코 안 비중격이 휘어져 코가 막혀서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죠. 비중격만곡증은 휘어진 코 뼈를 바로 세우는 수술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염 증상에 따른 유의사항

비염은 유전적인 요소가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비염증상이 있다면 유심히 관찰해야 해요. 성장이나 집중력저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감기에 걸렸다고 방치하게 되면 코곯이나 축농증 등의 호흡기 질환으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비염증상 완화방법

1. 외출 후 깨끗하게 씻기

2. 화분으로 가습·공기정화 시킨다. 

3. 실내온도는 18도˚C ~ 22˚C가 적당해요.

4. 청소 전 분무기 사용으로 먼지가 흡착되어 바닥에 가라앉기 때문에 바닥을 걸레로 깨끗이 닦아준다. 

5. 코 세정은 생리식염수로 하루 2회정도 해준다. 

6. 하루 2리터의 물을 마신다. 

7. 도라지와 감초를 섞어 30분간 끓인 도라지차를 하루 3회정도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되요. 

 

 

비염완화 지압방법

눈 아래 코 옆에는 부비동이 자리하고 있어요. 이 곳을 잡는다 생각하고 손가락 두개로 왼쪽 그림대로 잡아서 5분동안 살짝 지압을 해주면 되요. 그런 후 오른쪽 그림처럼 세로로 두 손가락으로 잡아 5분동안 지압해주는거에요. 저렇게 했을 때 비염으로 인해 코가 뚫리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팁!) 저는 아이들이 코가 막혔을 때는 콧망울 바로 옆을 5분동안 지압을 해주는데요. 잠자기 전 호흡방해로 잠을 못자는 아이가 편안하게 숨을 쉬며 잔답니다. 

 

▶ 알레르기비염 치료 관련 글

[알레르기비염 치료에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알레르기비염 치료에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알레르기비염치료,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알레르기비염으로 코가 막히거나 코피가 나거나 코에 염증으로 분비물이 생기는 증상으로 계절마다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 겨울에도 아이들의 알레르기비염..

ceduca2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