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호문클루스 등장인물 줄거리 결말

영화 호문클루스
등장인물 줄거리 결말

 

 

넷플릭스 영화 호문클루스는 만화를 원작으로 하였고 일본의 공포영화 주온으로 유명해진 시미즈 다카시 감독이 맡았습니다. 일본의 특유의 공포 영화답게 기괴하지만 철학적인 영화로 새로운 세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호문클루스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호문클루스는 일반적으로 연금술로 만든 인조인간이란 뜻입니다. 그리고 펜필드라는 신경외과 의사가 뇌 속의 난쟁이란 뜻으로 호문클루스란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호문클루스는 자신의 이미지를 말하는데 내재된 트라우마를 외형 이미지로 표출된 인간을 말합니다. 

 

영화 속에서 여러가지 외적인 모습으로 나오는데 뚱뚱한 남자인데 얄팍한 종이로 늘어지거나 미니스커트 입은 여자의 하체가 빙글빙글 돌아가거나 또는 쇠사슬을 칭칭 감고 다니는 여인을 보게 됩니다. 주인공 나코시와 만나는 호문클루스는 로봇의 야쿠자, 모래 괴물의 여학생, 얼굴 없는 여인입니다. 

 

 

[영화 호문클루스 등장인물]


나코시

빌딩과 공원 사이 대로에 작은 자동차에서 생활하고 있는 노숙자입니다. 원래는 생명보험에서 사람들의 보험금을 계산하는 일을 하였는데 지금은 기억을 잃은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코시는 호텔 라운지에서 멋진 식사를 하고 비싼 와인을 들고와 같은 노숙자에게 마시라고 줄 정도로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토의 두뇌 천공술 실험 요청에 응하면서 실험에 참가합니다. 호문클루스 실험에서 유일하게 성공한 케이스라고 봅니다. 

 

이토

 

병원장 아들이자 인턴인 이토는 나코시에게 다가가 실험을 제안합니다. 겉으로는 요란하게 꾸미고 다니는 젊은 청년이지만 내면의 약함을 감추기 위한 것이라 봅니다. 호문클루스의 나코시를 만나면서 자신도 호문클루스가 됩니다. 

 

지히로

 

나토시가 본 붉은 옷을 입은 얼굴없는 호문클루스. 나코시처럼 기억을 하고 싶지 않아 기억을 잃은 채 살아가고 있는데 나코시를 만나면서 잠시 나코시의 부인 나나코가 됩니다. 하지만 지히로의 이마에 나코시와 같은 천공술 수술 자국이 있습니다.  

 

나나코

 

나코시가 사랑했던 여인이지만 부부싸움으로 밖으로 뛰쳐나갔다가 교통사고를 당합니다. 나코시의 기억속으로 잠깐씩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영화 호문클루스 줄거리]


나토시는 이토에게 실험 제안을 받아 뇌 천공술에 동의하고 그의 집에서 뇌에 작은 구멍을 뚫는 수술을 받습니다. 실험기간은 단 7일. 그동안 나토시는 변화에 대해 이토와 공유를 하게 됩니다. 수술을 받은 후 왼쪽의 시각, 청각, 후각, 촉각을 이용해 사물을 바라보는데 사람들이 기괴하게 변합니다. 

 

오른쪽 눈을 가리고 왼쪽 눈으로 바라본 사람들의 모습에서 괴물을 보았기 때문에 당황스러운 나코시는 놀라 뒷걸음치다 로봇으로 보이는 야쿠자 보스와 부딪히고 골목으로 끌려가 손가락이 잘릴 위기에 놓입니다. 하지만 야쿠자 보스의 내면을 바라본 나코시는 그의 내면을 파헤치자 야쿠자의 얼굴에 눈물이 흐르고 당황한 그들은 도망쳐 버립니다. 

 

나코시는 이토에게 자신이 본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 보여주고 이토는 나토시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흥분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어떻게 보이냐고 묻는데 나코시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 투명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토는 좀 더 실험을 해보자고 그를 데리고 여고생들이 몸을 파는 곳으로 데려가서 호문클루스를 보라고 합니다. 그곳에서 본 1775번 여학생을 보더니 모래 괴물이라고 하지요. 이토는 그녀가 마음에 들었는지 그녀가 들어간 가게에 들어가 만남을 가집니다. 1775 여고생이 이토에게 속삭이며 곧 일어나 가버렸는데 그녀의 휴대폰을 얻게 됩니다.   

 

나코시는 야쿠자 보스에게 끌려가 로봇이 된 야쿠자의 내면을 치료하고 공원으로 돌아와 노숙자들과 함께 식사를 합니다. 자신은 생명보험 회사를 다닌다며 노숙자 한명의 생명보험 값을 계산하려 하자 인간의 가치를 돈으로 계산하는 그를 나이 많은 노숙자를 화를 내며 밀쳐냅니다. 넘어진 나코시는 하늘의 달을 보며 얘기하지요.

 

"달은 달이구나"

달은 어떠한 감정도 트라우마도 없는 있는 그대로의 사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자동차에 찾아온 1775 여고생은 가게에서 잃어버린 휴대폰을 찾으러 왔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아픔을 치유해버리죠. 

 

그런데 나코시는 자신의 팔이 로봇으로 보이고 다리가 모래 괴물처럼 보이자 놀라 병원으로 이토를 찾으러 갑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얼굴 없는 여인을 보게 되는데 어디선가 낯이 익습니다. 병원에서 이토를 만나 자신의 증상을 말합니다. 

 

"당신은 호문클루스를 보지만 호문클루스도 당신을 보고 있어요."

"당신 역시 호문클루스라는 뜻이죠."

 

이토는 호문클루스는 호문클루스에게 끌리는 것 같다고 합니다. 즉, 겉모습은 다르지만 마음이 비슷하다고 하죠. 그래서 그들을 치료하면 내 몸의 일부도 그들처럼 뒤틀리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토의 방에 걸린 여인의 그림은 나코시와 같이 호문클루스를 볼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을 치유해줬다고 합니다. 그녀 또한 온몸이 여러 가지 기괴한 호문클루스가 그려져 있었는데 치료를 하면서 닮아갔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녀는 괴물 같은 자신의 모습을 이겨내지 못해 죽었다고 합니다. 나코시는 그녀처럼 자신도 괴물이 될까 두려워 자신의 구멍을 막아달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토는 나코시에게 자신의 내면을 봐달라고 하지만 나코시는 끝내 말해주지 않습니다. 자신의 차로 돌아온 나토시는 기억될 만한 것들을 찾기 시작합니다. 낮에 봤던 빨간 옷을 입은 얼굴 없는 여인이 자신과 관계있음을 알게 되죠. 차 안에서 발견된 자신의 명함에 적힌 이름 '나나코'. 

 

나코시가 얼굴없는 여인 나나코를 다시 만났지만 그녀 또한 기억을 잃은 상태입니다. 나코시는 그녀를 원래 살던 집으로 데려가 함께 살아보려고 하는데 그녀 이마에 자신과 똑같은 상처가 있음을 알고 이토에게 달려갑니다. 왜 자신과 나나코에게 이런 실험을 했는지 화가 났던 것입니다. 

 

나코시가 이토를 만나러 간 사이 이토는 나코시 집으로 향했습니다. 이토는 나코시와 통화를 하면서 밤새 자신의 전화를 받지 않은 나코시에게 화가 난 것인지 자신의 가설이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내 기억이 돌아왔어. 이젠 호문클루스가 안 보여."

"나코시 씨 어쩌면 세상은 그저 뇌가 만든 환상일지도 몰라요."

 

자신이 봐왔던 호문클루스가 뇌가 만든 환상이라니요. 자신은 분명히 봤다고 하지만 이토는 세상은 뇌가 만들어 낸 편리한 허상이라고 합니다. 이토는 나나토를 만나 그날 교통사고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줍니다. 나나코는 기억을 떠올리면서 자신이 지히로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영화 호문클루스 결말]


 

호문클루스의 결말은 진실의 세계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서 이토 또한 자신도 호문클루스가 되려 합니다. 영화 호문클루스를 보면서 어떤 것이 진실인지 헷갈리고 했는데 제가 본 호문클루스는 실제 존재하고 호문클루스가 보이지 않는 사람은 그저 환상일 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호문클루스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단지 진실을 바라보지 못할 뿐.

 

호문클루스 결말 내용을 보겠습니다. 이토는 나코시가 본 호문클루스가 환상이라 생각하고 자신의 실험이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나코시는 야쿠자, 여고생, 그리고 지히로까지 그들의 아픔을 들여다보고 치유까지 해줍니다. 나코시는 이토의 호문클루스를 봤지만 그에게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토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세계를 보고 허상이고 착각이라고 합니다.

 

그런 이토에게 나코시는 진실을 말해줍니다. 

"넌 물로 이루어져 있어. 언뜻 보면 투명해 보이지만 흥분하면 거품이 올라와."

"네 아버지 모습을 하고 있어. 금붕어가 보여"

 

나코시는 이토의 내면의 아픔을 치유해버립니다. 그제야 이토는 나코시를 붙잡으며 자신을 볼 수 있는 사람은 당신뿐이야라고 합니다. 이토는 왜 이 실험을 했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자신의 내면을 봐줄 사람을 찾고 있었던 것이고 그게 허상이라 여겼는데 알고 보니 정말 호문클루스가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우린 둘 다 봐주기만을 바랫어.

상대를 보려고 하질 않았어

다른 사람을 보면 세상이 만들어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