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다운로드 및 사용법

 

 

ZOOM(줌),
ZOOM 줌 다운로드 및 사용법

 

ZOOM 줌으로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코로나 이후로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 같은 경우 최소한의 제한된 인원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반면에  ZOOM 줌을 통해 온라인 강의 수강생들을 많이 신청받고 있습니다. 그럼 ZOOM 줌을 사용할 수 있게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ZOOM 줌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점은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화상 회의 등의 다양한 용도를 실시간으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일 겁니다. 코로나로 학교 등교 취소가 되는 학생들이 ZOOM 줌으로 접속하여 선생님과 함께 수업을 할 수 있고, 회사 출근 금지로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ZOOM 줌 다운로드 방법

 

ZOOM 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ZOOM 줌을 다운로드를 받은 후 설치해야 합니다. 다운로드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아래 링크된 곳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방법과 두번째로는 ZOOM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ZOOM을 직접 다운로드 받는다. 

 

https://zoom.us/support/download

 

화상 회의, 웹 회의, 웨비나, 화면 공유

Zoom은 모바일, 데스크톱 및 회의실 시스템에서 화상 및 오디오 회의, 채팅 및 웨비나를 위한 쉽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는 최신 기업용 비디오 통신의 선두 주자입니다. Zoom Rooms는

zoom.us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ZOOM으로 이동하면 바로 Chrome 화면 아래 ZoomInstaller.exe 실행파일이 나타납니다. 실행파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ZoomInstaller.exe 가 실행이 된 후 계정 등록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그인을 선택하여 계정활성화 단계를 밟아야 합니다. 

SSO를 사용하여 로그인, Google 로그인, Facebook으로 로그인 세 가지 방법으로 간단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기를 하여 좀 더 간단하게 계정을 인증받고 로그인을 했습니다. 

온라인강의 메인화면

간편 로그인을 통해 편리하게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화상회의 메인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럼 아래는 무료가입을 하여 로그인하는 단계 과정을 설명해봤습니다. 

 

1. '무료가입' 을 선택하면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확인하고 줌의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구합니다. 

로그인화면 - 무료가입
무료가입 - 생년월일 입력

2. 무료가입 화면에서 사용할 계정을 입력하고 가입하기를 합니다. 이 화면에서 간편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가입된 이메일 주소로 ZOOM에서 계정 활성화를 위해 메일을 보냅니다. 

 3. 가입한 메일계정으로 보낸 이메일 'ZOOM 계정 활성화를 하십시오.'라는 메일을 확인합니다. 화면 본문에 '계정 활성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계정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Are you signing up on behalf of a school?'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학교를 대신해 가입하는 것입니까?'라는 뜻이므로  'No'를 선택합니다. 

 5. ZOOM 화상회의를 시작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대문자+소문자+특수문자+숫자를 모두 포함한 비밀번호여야 합니다. 

 '지금회의시작' 을 선택하면 화상회의 및 온라인 수업을 시작할 수 있는 메인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는 메인화면에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거나 수업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ZOOM 사용법

 

ZOOM 다운로드를 마치고 수업하기 위해 'ZOOM' 앱을 실행해야 합니다. ZOOM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 PC에서 '시작' > '최근에 추가한 앱' > 'ZOOM'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주 사용할 경우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놓는 것도 좋겠네요.

새 회의 메뉴를 선택하면 이렇게 영상이 나타나는데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회의에 참여할 때 컴퓨터로 자동 오디오 연결' 체크박스를 선택하시면 다음부터 자동으로 연결이 되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의를 진행할 때 참여자들의 소리가 들리면 강의가 진행될 수 없을 때에 음소거를 하여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화면공유' 메뉴를 클릭하면 화면에 띄워진 인터넷, 파워포인트 같은 자료화면을 선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기록 메뉴를 선택하면 바로 녹화가 진행되는데 기록' 일시정지 및 중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진행했던 강의 화면을 그대로 녹화하여 저장할 수 있어 유튜브에 강의를 올려 수강자들에게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도록 애프터서비스도 할 수 있습니다. 


 ZOOM 다운로드 하는 법과 사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ZOOM 다운로드 과정과 화상수업 메뉴 사용법을 초보자들에게 맞춰서 설명하였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