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 사용법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 사용법
메타버스 플랫폼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고 있는 것이 네이버의 제페토가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제페토는 우리나라보다는 세계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가입한 사람들이 2억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가입자 중 10대가 80%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제페토는 얼굴 인식과 3D 기술, 그리고 AR기술로 만든 아바타로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제페토 앱을 설치하고 가입하면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으며 쇼핑몰이나 게임, 그리고 전시회 등 가상 월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에 들어가서 내가 만든 아바타가 모르는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함께 하고 싶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BTS, 블랙핑크 가수들의 3D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팬사인회를 열어 팬들과 소통을 하였습니다.
그럼 제페토에는 어떻게 가입하고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페토 설치하기
제페토를 시작하기 위해선 먼저 구글플레이에서 '제페토'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여야 합니다. 아래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링크를 걸었습니다.
제페토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생년월일과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자이기 때문에 저와 가장 비슷한 이미지의 캐릭터를 선택하였습니다.
홈 화면에는 내가 선택한 캐릭터가 나의 방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아주 기본설정입니다.
제페토 가입하기
제페토 앱을 설치한 후 앱을 켜면 화면 아래 '프로필' 로 가시면 가입하기가 있습니다.
제페토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휴대폰으로 인증문자가 올 것이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ZEPETO 아이디 설정하기' 에서 나만의 아이디를 작성해주시면 되는데 친구 맺기를 하고 친구들과 소통을 하려면 부르기 좋은 아이디가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디까지 설정하였다면 기본적으로 가입하기는 완료가 되었습니다.
제페토 3D 아바타 만들기
나만의 캐릭터를 이제 꾸며볼까요? 홈 화면에서 캐릭터 오른쪽에 두 개의 버튼이 보이는데요. 캐릭터와 카메라입니다.
캐릭터를 선택하면 캐릭터의 머리모양, 눈, 코, 잎, 얼굴형, 옷, 그리고 나만의 방 꾸미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더 예쁘고 세련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현금으로 결제해야 하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누르면 카메라에 비친 나의 얼굴을 인식하여 표정과 행동을 따라 하는 캐릭터가 만들어집니다. 이것도 굉장히 재미있었습니다.
제페토 코인과 젬 사용
제페토에서 캐릭터를 꾸미기 시작하면서 구매를 해야 하는데 코인과 젬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코인은 출석을 하게 되면 매일 얻게 되는 노란색의 코인입니다. 하지만 노란 코인뿐 아니라 젬이라는 핑크색 보석이 있어야 더 다양하게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 가운데 보시면 '럭키박스', '퀘스트', '무료 코인', '스타일', '크루'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코인은 퀘스트를 수행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젬도 퀘스트를 통해 작지만 한 두개씩 얻을 수 있습니다만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무료 젬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료 코인' 메뉴를 선택하면 '젬 획득 찬스' 라던가 여러 가지 뽑기 기능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난 퀘스트나 럭키를 통해 젬을 얻는 것이 싫다고 하시면 직접 원하는 만큼 현금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제페토 친구 맺기
홈 화면 아래로 내려가시면 '친구 추가' 메뉴가 있습니다. 친구를 초대하거나 추천하는 친구들과 팔로우를 하시면 친구 맺기가 되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것처럼 친구들의 활동사진을 보며 소통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는 얼굴이 공개되는 것이 부담스러웠는데 제페토에서는 제페토 안에서 나만의 활동사진을 찍어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메라 앞에서 춤추는 영상이라든가 멋진 포즈를 취해 찍은 사진을 올려보세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 설치부터 가입, 그리고 3D 아바타 꾸미기, 친구 맺어서 SNS 하기까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ZEPETO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의 나와 연결되어있는 또 다른 세상인 것 같습니다.
나의 세계와 가상의 세계가 연결되어 현실에서 하지 못한 것을 메타버스에서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기고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완해야 할 부분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