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 배양방법 및 주의사항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
유산균 배양방법 및 주의사항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으로 쉽게 배양해서 요거트를 먹을 수 있습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 유산균의 종균을 인터넷에서 구매하여 직접 배양을 했는데 카스피해 요거트를 매일 꾸준히 섭취를 하면서 아이들의 배변이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아침 식사 대신 몇 주일째 요거트를 먹이고 있어요. 그럼 카스피해 유산균으로 요거트를 배양하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카스피해 요거트를 몇 년 전에 만들어서 매일매일 꾸준히 섭취했었는데 그 당시 이웃에게 재배양을 받아서 만들어 먹었습니다. 당시 유산균의 종균 이름을 몰라 여태껏 일반 요구르트를 사서 먹었거나 분말형 유산균을 먹었지요. 최근에야 카스피해 유산균과 그 외 여러 유산균의 종균이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이 위와 같이 작은 상자에 2개의 포가 들어 있고 설명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두개의 은색포장 안에 유산균이 있는데 하얀가루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 유산균은 고온에서 증식하는 일반 유산균과는 달리 22도 ~ 30도에서 잘 증식하기 때문에 발효기가 필요없습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 유산균은 조지아산이고 주요균이 크레모리스균이 들어가 있지요.
이전 포스팅에서 카스피해 유산균이 무엇인지, 크레모리스균의 특징과 효능에 대해 설명을 했고, 간단하게 배양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에 가서 보시면 됩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은 일반 요거트와는 달리 보존료나 맛을 위해 다량의 설탕을 넣는데에 반해 수제로 직접 만들어 먹는 요거트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카스피해 수제요거트는 신선한 산미와 요거트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 배양하는 방법
카스피해유산균 배양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유리용기를 열탕소독합니다. 저는 뜨거운 물을 부어 뚜껑을 닫고 흔들어줬어요. 냄비꺼내는 것이 귀찮아서요.
2. 우유를 용기의 80%만 부어주고 공간을 조금 남깁니다. 그리고 카스피해유산균을 부어줍니다.
3. 우유와 유산균을 잘 저어 골고르 섞이도록 합니다.
4. 뚜껑을 닫고 실온에 하룻밤정도 발효를 시킵니다. 저는 저녁에 해서 다음 날 아침에 먹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 실온은 평균 24도입니다.
5. 다음 날 완성된 요거트입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 배양 시 주의사항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은 특정기간 없이 요거트가 잘 만들어지고 있는 한 계속해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한다고 하지만 잦은 재배양이나 발효과정 중에 잡균이 들어갈 수 있으니 굳기가 묽어지거나 냄새가 나면 즉시 버리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을 배양할 때 배양할 그릇은 유리용기나 플라스틱용기에 뚜껑을 꼭 닫아서 보관을 합니다. 매회마다 깨끗이 씻어서 열탕소독을 해주면 좀 더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저는 3일에 한번씩 열탕소독한 유리용기에 담아 배양을 하니 잡균이 생기지 않고 몇주째 신선하게 먹고 있습니다.
배양이 완료된 요거트는 냉장보관을 하고, 최소 3일에서 최대 6일이 지나기 전에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이상 배양할 공간이 없으면 상하기 때문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반 정도 덜어낸 후 우유를 부어 매일매일 배양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들이 매일 먹기 때문입니다.
하나마이 카스피해유산균으로 배양된 요거트는 실온 22도 이상 30도 이하에서 배양이 되는데 더운 여름날에는 30도이상의 온도에서는 과발효되거나 부패하게 되니 6시간이후에는 반드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 배양할 때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발효하는 것이 좋고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카스피해유산균 배양하는 방법은 온도가 낮기 때문에 발효시간이 길어집니다. 집안에서 따뜻한 곳에 넣고 발효를 하는 것이 좋아 저는 전기밥솥 옆에 두고 발효를 시켰습니다. 저녁에 배양해서 다음날 아침에 뚜껑을 열어보면 요거트가 완성되어 있습니다.